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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이라크 알 포 방파제로 ‘올해의 토목구조물’ 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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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4, 2021, 13:07:43

총 연장 15.5㎞ 사석방파제·내부호안 조성 사업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대우건설(대표 김형·정항기)은 대학토목학회가 주최한 ‘올해의 토목구조물 공모전’에서 ‘이라크 알 포(Al Faw) 방파제’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토목구조물 공모전은 새로운 설계기법 및 시공기술의 개발을 촉진시킴으로써 국내 토목기술 발전과 홍보에 기여한 우수 토목구조물을 심사해 선정하는 공모전입니다. 대한토목학회가 2003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2018년 인제양양터널, 2020년 천사대교에 이어 올해 세 번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라크 남부 바스라(Basrah)주에 위치한 알 포 방파제는 대우건설이 지난 2014년 2월 공사를 시작해 지난해 9월 최종 준공했습니다. 총 연장 15.5㎞의 사석방파제와 내부 호안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공사비 규모는 총 8700억원입니다.

 

이라크 정부는 총 사업비 53조원을 투입해 2041년까지 알 포 신항을 세계 12대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는데요. 알 포 방파제는 플랜 1단계 중 첫 사업입니다. 대우건설은 발주된 신항만 개발의 후속 사업인 연결도로, 준설·매립 공사 등 총 3조원 규모의 공사를 수의 계약으로 추가 수주했습니다.

 

대우건설은 알 포 방파제 공사를 위해 필요한 석재 약 1500만톤(t)을 공급받기 위해 현장으로부터 약 900㎞ 거리의 아랍에미리트로부터 석재를 조달했습니다. 다양한 규격의 제체사석과 피복석 등의 석재 생산·선별·부두 선적을 이용한 해상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는 ‘석재공급 연동 개발 공정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 알 포 방파제 공사에는 자동 센서로 구성된 머신 컨트롤러를 활용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수중의 시공 부위를 정확히 파악해 시공하는 등 최신 스마트건설 기술도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잠수부 투입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효과를 거뒀고, 이는 1200만 시간 무재해 기록 달성에 기여했다는 설명입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알 포 방파제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발주처의 신뢰를 얻어 후속 공사 수의계약에도 성공했다"며 “거점시장으로 자리 잡은 이라크에서 후속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48조원에 달하는 향후 2, 3단계 사업에도 우리나라 기업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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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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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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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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