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GF그룹은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화와 인적자원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로봇 업무 자동화 솔루션인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도입을 확대한다고 19일 밝혔습니다.
RPA는 기존에 사람이 직접 수행하던 반복적이고 단순하며 규칙적인 대량의 업무들을 지능형 로봇 프로세스를 활용해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활용해 업무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 업무 만족도 향상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BGF그룹은 이미 지난 2019년부터 RPA를 시범 도입해 총 14개 부서, 36개 업무에 적용했습니다. 이달부터는 업계 최초로 영업 현장 부서에도 이를 전면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2년 동안 RPA를 선제적으로 도입한 지원 부서에서 효과성 검증을 완료했습니다.
실제 BGF그룹은 RPA를 통해 각종 내역 확인·품의 열람·업무 회신 등 단순 업무의 수행 시간을 월 평균 1000시간 이상 줄이고 업무 정확도는 높이는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고 전했습니다.
이번에 RPA가 도입되는 현장 업무는 정기 데이터 보고서 추출, 점포 정보 점검 및 리스크 관리 등 총 15개입니다. 현장 주요 업무 자동화로 연간 2만5000시간, 3000일 정도의 업무 소요를 줄여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송지택 BGF리테일 혁신부문장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임직원들의 우수한 역량과 함께 체계적이고 스마트한 업무 시스템이 뒷받침돼야 실현 가능하다”며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지표가 된 만큼 혁신적인 시도를 계속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