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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만 소상공인 대출 길 열려”...네이버-우리은행, 대출 상품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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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2, 2021, 13:07:46

은행권 최초 온라인 사업자 신용대출...‘대출 사다리’ 마련
향후 스마트스토어 비금융데이터 활용 협력 이어나갈 계획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네이버파이낸셜(대표이사 최인혁)이 미래에셋캐피탈(대표 이만희)에 이어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과도 협력해 온라인 소상공인(SME)을 위한 대출 시장을 1금융권으로 한차례 더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2일 네이버파이낸셜에 따르면 우리은행과 함께 은행권 최초 온라인사업자 전용 신용대출 상품인 ‘우리은행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대출’을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상품은 지난해 12월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출시한 대출에 이은 두 번째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전용 신용대출인데요 네이버파이낸셜 측은 2금융권에서 1금융권으로 이어지는 신용대출 라인업을 통해 사업자들을 위한 ‘대출 사다리’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또한 우리은행의 상품개발 역량과 네이버파이낸셜 플랫폼의 역할을 더해 양사가 함께 온라인 SME 전용 신용대출을 은행권에도 확대시킨 것에 의미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대출모집법인으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와 우리은행을 연결하고, 우리은행은 대출 심사부터 실행까지 담당해 오프라인 SME 중심이었던 기존 사업자 대출을 46만여명에 달하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도 확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양사는 추후 스마트스토어의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해 상품을 개선하는 등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신청 조건은 3개월 연속 스마트스토어 거래액 월 50만원 이상, 사업자 등록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최대 4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금리는 최저 연 2.9%대입니다(2021년 7월22일 기준). 양사는 신용평가 하위 등급(우리은행 내부 등급 기준)의 사용자까지 포용하고자 대상자를 가능한 최대한으로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업종이 다양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이 각자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기일시상환 ▲분할상환 ▲통장식상환(마이너스 통장) 가운데 원하는 상환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통장식상환은 사용한 금액·기간만큼만 이자를 내면 되는 구조로 온라인 커머스 특성상 단기 일시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 사업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지원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바쁜 사업자들을 위한 프로세스 개편도 거쳤는데요. 사업자들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 ‘네이버 파트너금융지원’에서 한 번의 대출 신청만으로 ‘우리은행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대출’과 ‘미래에셋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한도를 동시에 조회하고 대출 약정까지 가능합니다.

 

김태경 네이버파이낸셜 대출서비스 리더는 “앞으로 대출심사 시 금융데이터가 유리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는 우리은행 상품으로 금융데이터가 조금 부족한 씬파일러(thin-filer) 사업자는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해 미래에셋캐피탈 상품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온라인 사업자 신용대출은 이제 시작단계인 만큼 각 금융사들과 함께 네이버파이낸셜의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해 더 많은 사업자들을 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MZ세대 ‘조각투자’에 꽃혔다는데…왜?

MZ세대 ‘조각투자’에 꽃혔다는데…왜?

2022.01.18 08:30:00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MZ세대(1980년대~2000년대생)가 다양한 투자처 발굴에 나서면서 소위 ‘조각투자’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각투자는 개인 투자가 쉽지 않은 고가의 자산을 지분 형태로 쪼갠 뒤 여러 투자자가 각자 지분을 매입하는 투자방식을 뜻합니다. 부동산과 같은 기존 주요 투자대상뿐 아니라 음악 저작권·송아지·미술품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 MZ세대는 이미 주요 투자자로 부상했습니다. 일부 시장의 경우 투자자 중 MZ세대 비중이 70%~80%로 추산됩니다. 미술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TESSA)는 지난 1년간 늘어난 회원 3만4000여 명 중 70%가 MZ세대라고 밝혔습니다. 한우 조각투자 플랫폼 뱅카우 관계자는 “1차 투자자 290명 중 80% 이상이 20·30대였다”고 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MZ세대가 이 같은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 배경으로 ‘소액 투자’를 꼽았습니다. 서지용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기존에 일반인이나 직장인들은 고가의 미술품 등에 투자하기 어려웠지만 지분을 나눔으로써 일반 대중들도 투자할 수 있게 됐다”며 “조각투자는 적은 금액으로 하는 투자인만큼 리스크도 크지 않아 투자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한 점도 MZ세대가 조각투자에 쉽게 참여하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또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투자로 실제 돈을 버는 사례를 보며 디지털 조각투자 자산을 구매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해소됐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의 지난해 8월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의 소비 특징은 ‘디지털 중심·차별화·맞춤형 소비’로 요약됩니다. 조각투자 또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형태가 많아 이에 익숙한 MZ세대가 기성세대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2008년 금융위기 시점에 큰 손실을 본 기성세대들은 예·적금 등 안전한 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투자로 높은 수익률을 경험한 MZ세대는 투자에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존 금융권 투자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률도 매력적인 요소라는 분석입니다. 한우 투자 플랫폼 ‘뱅카우’는 송아지의 지분을 구매한 뒤 2년이 지나 소가 경매로 낙찰되면 수익금을 배분합니다. 뱅카우는 평균 19.7%의 수익을 얻었던 성과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MZ세대의 조각투자 참여를 노동소득 가치와 연계해 분석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자산 축적 기간이 짧은 MZ세대는 부동산 투자 등 전통적인 재테크 수단을 통한 수익내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자산시장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노동소득의 가치가 하락하자 고수익 투자상품을 탐색한다는 시각입니다. 조각투자에 참여한 박 모씨(36)는 “큰 자본금이 없는 MZ세대이기에 조각투자는 단순한 재미가 아닌 투자 고육책의 일환”이라고 토로했습니다. 이 같이 조각투자가 활성화되면서 투자플랫폼의 투자자보호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인가를 받은 금융사가 아닌 일반 업체의 상품에 투자하면 예금자보호법이나 자본시장법에 따른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성희활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조각투자는 투자 대상의 지분을 사는 만큼 전통적인 증권 투자와 비슷해 보일 수 있다”면서 “새로 등장한 투자방식이기에 자본시장법의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성 교수는 “코인 거래소들도 한때는 100개가 넘었다가 이제 4개밖에 남지 않았다”며 “조각투자 플랫폼을 운영하는 핀테크 업체들은 어느 날 감독 당국의 방침에 따라 하루아침에 사업을 접어야 할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성 교수는 “제도권 금융과 달리 신산업들은 투자금 회수 보장이 전혀 없다”며 “적은 금액으로는 (투자)해볼 수는 있지만 조각투자를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해선 안된다”고 조언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MZ세대들이 어떤 조각투자를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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