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한국투자증권이 27일 아프리카TV에 대해 2분기 영업이익을 볼 때 하반기에도 광고 플랫폼으로서 가치가 부각될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기존 14만5000원에서 16만원으로 상향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유지다.
아프리카TV의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50억원(+44.1% YoY, +6.7% QoQ), 215억원(+96.7% YoY, +9.8% QoQ)을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상회했다.
2분기 코로나가 일시적으로 완화되자 야외활동이 늘어나 플랫폼 매출 성장이 다소 둔화됐다. 그러나 광고 매출은 오히려 129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200% 증가해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 ‘아프리카티비 애즈 매니저(AfreecaTV Ads Manager·AAM)’ 출시로 플랫폼 광고 매출이 증가했고, e-스포츠 리그 및 게임 광고주의 수요 확대로 브랜드 콘텐츠 광고 매출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에도 이익 증가를 예상했다. 그는 “2분기와는 달리 3분기엔 델타변이 확산으로 외부활동 감소가 줄어 아프리카TV 매출에는 긍정적으로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광고플랫폼으로서의 가치가 점점 커져 광고주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비게임부문 광고주들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플랫폼광고는 자체 광고플랫폼인 AAM을 출시한 이후 인벤토리 소진율이 80~90% 수준까지 상승했으며 광고 단가 또한 높아지고 있어 하반기에도 매출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