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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간편·집밥·소량’ 앞세워 660만 1인 가구 입맛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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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31, 2021, 12:07:01

간편하게 조리하는 신세계푸드 ‘1인용 피자’ 3종
세븐일레븐 ‘HMR 한돈김치찌개’ 집밥 느낌 강조
“한 병 많고 한 컵 적어”..소용량 ‘미니 와인’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에서 ‘1인 가구 마케팅’ 강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10가구 중 3가구는 1인 가구인 데다 지난 2015년 이후 주된 가구 유형으로 바뀔 정도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 등으로 ‘혼밥’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1인 가구는 유통업계의 귀한 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31일 통계청의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인 가구 수는 664만3000가구를 기록했습니다. 전체의 31.7%를 차지하는 비율로, 전체 가구 중에서 비중이 가장 컸습니다. 경제적 여건이나 가치관에 따라 자발적, 비자발적으로 싱글족을 택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과 ‘위생’이 강조되면서 집에서 혼자 식사를 하거나 술을 마시는 트렌드가 번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1인 가구가 식품 선택 시 고려하는 키워드는 ‘간편한 조리’ ‘집밥 선호 현상’ ‘1인용 소량’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입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1인용 피자를 출시하거나 집밥 느낌의 HMR 제품을 선보이고, 소용량 미니와인을 판매하는 등 664만 1인 가구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분투하고 있습니다.


◇ 간편하게 조리 가능..신세계푸드, 1인용 피자 출시

 

1인 가구는 피자를 주문해도 양이 많이 남아 냉장보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 이틀 뒤에 먹었을 때 변해버린 맛과 식감에 실망한 적도 적지 않은데요. 최근 이들을 위한 피자가 나왔습니다.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는 혼자서도 간단히 즐길 수 있는 1인용 피자 ‘밀크앤허니 치아바타 피자샌드’ 3종을 선보였습니다. 한 가지 종류의 메뉴를 여러 명이 나눠 먹어야 하는 보통의 피자와 달리, 1인용 피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약 30초만 데우면 돼 조리가 간단합니다.

 

신세계푸드는 최근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핸디푸드’ 형태의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핸디푸드는 요리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휴대가 간편한 음식을 말합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이달 초 테스트 판매를 통해 편리함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혼밥족에게 호응을 얻으면서 초기물량 1만2000개가 완판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형태의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세븐일레븐, ‘집밥 느낌’ HMR로 1인 가구 공략 나서

 

혼자 식사를 하다 보면 문득 부모가 해주는 집밥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편의점에서라도 가정간편식을 찾는 독신 가구가 늘고 있는데요. 실제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의 올해(1월~5월) HMR 매출 분석 결과, 1~2인 가구 비중이 높은 독신상권의 HMR 매출이 24.3% 오르며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5월 HMR 브랜드 ‘소반’을 리뉴얼하며 1인 가구를 집중 공략할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반은 세븐일레븐이 지난 2018년 출시한 가정간편식 브랜드로, 현재 찌개류·덮밥류·반찬·밀키트 등 20여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븐일레븐은 ‘한돈 돼지고기 김치찌개’·‘대파 육개장’ 2종을 가장 먼저 내놓으며 국내산 식재료 사용과 열처리 시간 20% 단축을 강조했습니다. 회사 측은 “원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려 집에서 끓인 듯한 맛을 구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집밥 트렌드가 겹치면서 편의점 HMR 시장은 매년 성장하는 추세”라며 “밥에 국이 항상 따라가는 한식 특유의 탕반(湯飯) 문화에 따라 리뉴얼 첫 번째 상품을 찌개로 선정했다”고 말했습니다.

 


◇ “한 병은 많고 한 컵은 아쉬워”..롯데백화점 광주점, 미니와인 매출 3배 ↑

 

자취생 등 1인 가구에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는 소비의 중요한 기준입니다. 다만 음식에는 맛 변질 우려와 보관의 불편함, 쓰레기 낭비 등을 이유로 과도한 양을 부담스러워 하기도 합니다. 특히 홈술 문화 확산에 와인 인기가 덩달아 커지면서 업계에서는 ‘미니와인’ 수요를 늘리고 있습니다.

 

미니와인은 기존에 판매하던 와인 1병 용량(750㎖)보다 절반 이상 작은 소용량 와인을 말합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에 따르면 올해 미니와인의 판매 품목 수는 60여종, 매출 구성비는 약 15%로 2016년 대비 모두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와인 한 병에서 와인잔으로 7잔가량이 나옵니다. 이를 혼자 마시기엔 양이 많고 보관 기간도 짧기 때문에 그동안 1인 가구가 접하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었는데요. 최근 주류업계가 이들을 겨냥해 소용량 미니와인을 출시한 것입니다.

 

해당 매장에서 뉴질랜드산 ‘킹 크로포드 말보로 소비뇽블랑’, ‘몬테스 알파 샤도네이 375’, ‘몰리나 레이트 하비스트’ 등 다양한 미니와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늘면서 식품뿐 아니라 유제품·음료·주류도 남기지 않고 한번에 먹거나 마실 수 있는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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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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