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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에서 식품으로~’...제약사들, 잇달아 변경(다운그레이드) 출시...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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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4, 2021, 06:08:00

휴온스, 비만치료제 살사라진 → ‘건기식 살사라진 감량전환’으로 바꿔
안국약품 토비콤도 건기식으로 변신 등..“더 큰 시장으로 진출하겠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들어 잇달아 제약사들이 일반 의약품으로 팔던 제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변경해 출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는 잘 안 팔려서 단종시켰던 의약품을 식품으로 재탄생시키는가는가 하면, 다른 회사는 잘 나가던 제품을 갑자기 식품으로 변신시킨 겁니다. 이유가 뭘까요?

 

 

지난 23일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일반의약품 ‘살사라진’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전환해 출시했습니다. 원래 살사라진은 휴온스가 2007년에 선보인 복부비만 치료제였는데요. 이 제품은 출시 이듬해인 2008년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며 휴온스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하지만, 영광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지난 4월 휴온스는 살사라진의 의약품 품목허가를 자진 취하한 것. 원인은 실적부진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살사라진은 지난 2015년 연 매출이 5억원 아래로 떨어진데 이어 2018년에는 2억원도 안 되는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4개월이 지난 시점에 휴온스는 ‘살사라진 감량전환(이하 살사라진)’이라는 이름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다시 출시했습니다.

 

신제품 살사라진은 녹차 추출물, 알로에전잎 등 기능성 식물성 소재를 복합 배합해 만들었습니다. 기존 살사라진의 전통소재 14종에 정상적인 면역기능 및 세포분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연을 더했습니다. 또 설탕, 착색료, 부형제 등의 첨가물은 배제했다는 설명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까지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구가 꾸준히 이어짐에 따라 ‘살사라진 감량전환’을 내놓게 됐다"며 "체지방 감소와 배변 활동 뿐만 아니라 항산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19일 안국약품은 온라인 유통 트렌트와 소비자의 수요에 부흥하고자 ‘토탈 헬스케어’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고 1년간의 준비 끝에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토비콤’을 출시했습니다. 

 

원래 토비콤은 안국약품이 1981년 대한민국 최초로 먹는 눈영양제로 선을 보인 의약품이었는데요. 이를 ‘식품’으로 전환해 다시 출시한 겁니다. 

 

새로 나온 토비콤은 눈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헤마토코쿠스(1일 권장량 100%)와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A(영양성분 기준치 143%) 및 비타민B군 4종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나이아신·판토텐산도 들어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다만, 살사라진과는 이유가 달라보입니다. 회사 측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눈영양제 시장 규모는 약 1200억원에 이르는데요. 기존 제품의 실적이 저조해서 식품으로 전환한 게 아니라 더 큰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게 회사가 직접 내세운 이유입니다. 

 

안국약품 측은 “2000년대 중반부터 스마트폰 보급, 온라인 커머스 출현 등으로 눈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눈영양제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토비콤을 건기식으로 전환해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바이엘코리아(대표 린타링)도 최근 일반의약품과 건기식으로 이원화해 운영하던 멀티비타민을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했습니다. 베로카는 바이엘코리아가 2009년 출시한 발포비타민으로 물에 타서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베로카는 1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멀티비타민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최대 13배에 해당하는 7가지 고함량 비타민B군을 담고 있습니다. 

 

 

제약사들이 앞다퉈 자사의 의약품을 식품으로 ‘다운그레이드’해서 출시하고 있는 배경은 저마다 조금씩 다릅니다만, 결국 목표는 같습니다. 판매량을 늘려보겠다는 것. 여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4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6.5% 늘어난 수치인데요. 올해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제품의 홍보와 마케팅 측면과 함께 판로확보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의약품의 경우 광고는 심의절차가 까다로운 편인 데다 약국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반면에 건강기능식품은 이런 제약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제품의 특성상 일반의약품으로 판매할 때는 소비자층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들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의약품을 건기식으로 전환하는 시도를 하는 제약사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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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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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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