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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에서 식품으로~’...제약사들, 잇달아 변경(다운그레이드) 출시...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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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4, 2021, 06:08:00

휴온스, 비만치료제 살사라진 → ‘건기식 살사라진 감량전환’으로 바꿔
안국약품 토비콤도 건기식으로 변신 등..“더 큰 시장으로 진출하겠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들어 잇달아 제약사들이 일반 의약품으로 팔던 제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변경해 출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는 잘 안 팔려서 단종시켰던 의약품을 식품으로 재탄생시키는가는가 하면, 다른 회사는 잘 나가던 제품을 갑자기 식품으로 변신시킨 겁니다. 이유가 뭘까요?

 

 

지난 23일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일반의약품 ‘살사라진’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전환해 출시했습니다. 원래 살사라진은 휴온스가 2007년에 선보인 복부비만 치료제였는데요. 이 제품은 출시 이듬해인 2008년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며 휴온스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하지만, 영광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지난 4월 휴온스는 살사라진의 의약품 품목허가를 자진 취하한 것. 원인은 실적부진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살사라진은 지난 2015년 연 매출이 5억원 아래로 떨어진데 이어 2018년에는 2억원도 안 되는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4개월이 지난 시점에 휴온스는 ‘살사라진 감량전환(이하 살사라진)’이라는 이름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다시 출시했습니다.

 

신제품 살사라진은 녹차 추출물, 알로에전잎 등 기능성 식물성 소재를 복합 배합해 만들었습니다. 기존 살사라진의 전통소재 14종에 정상적인 면역기능 및 세포분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연을 더했습니다. 또 설탕, 착색료, 부형제 등의 첨가물은 배제했다는 설명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까지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구가 꾸준히 이어짐에 따라 ‘살사라진 감량전환’을 내놓게 됐다"며 "체지방 감소와 배변 활동 뿐만 아니라 항산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19일 안국약품은 온라인 유통 트렌트와 소비자의 수요에 부흥하고자 ‘토탈 헬스케어’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고 1년간의 준비 끝에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토비콤’을 출시했습니다. 

 

원래 토비콤은 안국약품이 1981년 대한민국 최초로 먹는 눈영양제로 선을 보인 의약품이었는데요. 이를 ‘식품’으로 전환해 다시 출시한 겁니다. 

 

새로 나온 토비콤은 눈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헤마토코쿠스(1일 권장량 100%)와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A(영양성분 기준치 143%) 및 비타민B군 4종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나이아신·판토텐산도 들어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다만, 살사라진과는 이유가 달라보입니다. 회사 측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눈영양제 시장 규모는 약 1200억원에 이르는데요. 기존 제품의 실적이 저조해서 식품으로 전환한 게 아니라 더 큰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게 회사가 직접 내세운 이유입니다. 

 

안국약품 측은 “2000년대 중반부터 스마트폰 보급, 온라인 커머스 출현 등으로 눈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눈영양제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토비콤을 건기식으로 전환해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바이엘코리아(대표 린타링)도 최근 일반의약품과 건기식으로 이원화해 운영하던 멀티비타민을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했습니다. 베로카는 바이엘코리아가 2009년 출시한 발포비타민으로 물에 타서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베로카는 1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멀티비타민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최대 13배에 해당하는 7가지 고함량 비타민B군을 담고 있습니다. 

 

 

제약사들이 앞다퉈 자사의 의약품을 식품으로 ‘다운그레이드’해서 출시하고 있는 배경은 저마다 조금씩 다릅니다만, 결국 목표는 같습니다. 판매량을 늘려보겠다는 것. 여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4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6.5% 늘어난 수치인데요. 올해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제품의 홍보와 마케팅 측면과 함께 판로확보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의약품의 경우 광고는 심의절차가 까다로운 편인 데다 약국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반면에 건강기능식품은 이런 제약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제품의 특성상 일반의약품으로 판매할 때는 소비자층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들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의약품을 건기식으로 전환하는 시도를 하는 제약사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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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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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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