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harmacy 제약

‘약에서 식품으로~’...제약사들, 잇달아 변경(다운그레이드) 출시...왜?

URL복사

Tuesday, August 24, 2021, 06:08:00

휴온스, 비만치료제 살사라진 → ‘건기식 살사라진 감량전환’으로 바꿔
안국약품 토비콤도 건기식으로 변신 등..“더 큰 시장으로 진출하겠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들어 잇달아 제약사들이 일반 의약품으로 팔던 제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변경해 출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는 잘 안 팔려서 단종시켰던 의약품을 식품으로 재탄생시키는가는가 하면, 다른 회사는 잘 나가던 제품을 갑자기 식품으로 변신시킨 겁니다. 이유가 뭘까요?

 

 

지난 23일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일반의약품 ‘살사라진’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전환해 출시했습니다. 원래 살사라진은 휴온스가 2007년에 선보인 복부비만 치료제였는데요. 이 제품은 출시 이듬해인 2008년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며 휴온스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하지만, 영광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지난 4월 휴온스는 살사라진의 의약품 품목허가를 자진 취하한 것. 원인은 실적부진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살사라진은 지난 2015년 연 매출이 5억원 아래로 떨어진데 이어 2018년에는 2억원도 안 되는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4개월이 지난 시점에 휴온스는 ‘살사라진 감량전환(이하 살사라진)’이라는 이름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다시 출시했습니다.

 

신제품 살사라진은 녹차 추출물, 알로에전잎 등 기능성 식물성 소재를 복합 배합해 만들었습니다. 기존 살사라진의 전통소재 14종에 정상적인 면역기능 및 세포분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연을 더했습니다. 또 설탕, 착색료, 부형제 등의 첨가물은 배제했다는 설명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까지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구가 꾸준히 이어짐에 따라 ‘살사라진 감량전환’을 내놓게 됐다"며 "체지방 감소와 배변 활동 뿐만 아니라 항산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19일 안국약품은 온라인 유통 트렌트와 소비자의 수요에 부흥하고자 ‘토탈 헬스케어’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고 1년간의 준비 끝에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토비콤’을 출시했습니다. 

 

원래 토비콤은 안국약품이 1981년 대한민국 최초로 먹는 눈영양제로 선을 보인 의약품이었는데요. 이를 ‘식품’으로 전환해 다시 출시한 겁니다. 

 

새로 나온 토비콤은 눈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헤마토코쿠스(1일 권장량 100%)와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A(영양성분 기준치 143%) 및 비타민B군 4종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나이아신·판토텐산도 들어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다만, 살사라진과는 이유가 달라보입니다. 회사 측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눈영양제 시장 규모는 약 1200억원에 이르는데요. 기존 제품의 실적이 저조해서 식품으로 전환한 게 아니라 더 큰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게 회사가 직접 내세운 이유입니다. 

 

안국약품 측은 “2000년대 중반부터 스마트폰 보급, 온라인 커머스 출현 등으로 눈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눈영양제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토비콤을 건기식으로 전환해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바이엘코리아(대표 린타링)도 최근 일반의약품과 건기식으로 이원화해 운영하던 멀티비타민을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했습니다. 베로카는 바이엘코리아가 2009년 출시한 발포비타민으로 물에 타서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베로카는 1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멀티비타민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최대 13배에 해당하는 7가지 고함량 비타민B군을 담고 있습니다. 

 

 

제약사들이 앞다퉈 자사의 의약품을 식품으로 ‘다운그레이드’해서 출시하고 있는 배경은 저마다 조금씩 다릅니다만, 결국 목표는 같습니다. 판매량을 늘려보겠다는 것. 여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4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6.5% 늘어난 수치인데요. 올해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제품의 홍보와 마케팅 측면과 함께 판로확보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의약품의 경우 광고는 심의절차가 까다로운 편인 데다 약국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반면에 건강기능식품은 이런 제약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제품의 특성상 일반의약품으로 판매할 때는 소비자층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들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의약품을 건기식으로 전환하는 시도를 하는 제약사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