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추석을 맞아 친환경 요소를 강화한 ‘업사이클링 보냉백’을 도입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물과 전분을 활용한 냉동 아이스팩 등 친환경 포장재도 확대했습니다.
신세계는 최근 탈(脫)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비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에코 명절’ 만들기에 앞장서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먼저 선물세트의 신선도를 위해 사용하는 보냉백과 보냉재를 새롭게 교체합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보냉백은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원단 ‘R-PET’와 폐의류, 종이보드 등으로 제작했습니다. 보냉 효과도 뛰어나 환경오염 우려가 있던 기존 폴리에틸렌 발포폼(PE합성수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이번 추석을 시작으로 업사이클링 보냉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번 명절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도 친환경 소비 문화를 만들기 위함이라고 전했습니다.
친환경 보냉재도 달라졌습니다. 앞서 신세계는 2019년에 이미 분리 배출이 가능하도록 종이와 물을 활용한 아이스팩을 선보인 바 있는데요. 하지만 이 보냉재는 기존 비닐 아이스팩보다 쉽게 녹아 폭염 등의 기후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신세계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아이스팩 내부 보충재를 물과 전분을 섞은 천연물질로 교체해 녹는점을 높여 무더위 속에서도 오래 지속되도록 바꿨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보냉재와 아이스팩 외부 포장재는 분리 배출이 가능해 폐기 시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했습니다.
사과·배 등 과일 선물세트에 주로 사용되는 종이 박스 인쇄도 바꿨습니다. 무(無)코팅 재생 용지에 콩기름 인쇄로 제작해 화학 원료 비중을 줄였습니다. 아울러 수산 제품 포장에는 생분해성 비닐을 도입하고 매장 내 종이 테이프 사용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패키지 활성화에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신상화 신세계백화점 ESG 추친사무국 담당은 “신세계는 지난 2019년 설부터 나무와 천 포장을 모두 없애고 무항생제 상품 구성을 늘리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며 “특히 친환경 인증 선물세트는 지난 설에 이어 올해도 20% 가량 확대해 매년 그 비중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