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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중 12월 교통사고 발생 ‘最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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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3, 2015, 16:12:49

중앙선 침범·고액사고도 12월에 가장 많아..눈쌓인 도로서 차선구분 어려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1년 중 겨울철에 발생하는 교통사고률이 높은 가운데, 12월에 가장 많은 교통사고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여름휴가철(8월)은 24%를 기록했지만, 12월의 경우 사고발생률이 26%에 달했다.


보험개발원(원장 김수봉)은 국내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최근 5년간(2010년~2014년)겨울철 자동차사고 특징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겨울철에는 사고발생률이 가장 높았으며, 보험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도 다른 계절보다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연평균 43만3000건이 발생하는데, 이 중 겨울철 사고발생률이 24.6%로 가장 높았고, 봄철이 23%로 가장 낮았다. 월별 사고발생률은 12월로 26.2%를 기록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고발생을 인적사고(대인배상)과 물적사고(대물배상+자기차량손해)로 나눠서 살펴보면, 인적사고 발생률은 가을철이 높았다. 사망사고발생도 10월이 412명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물적사고 발생률은 겨울철이 가장 높았고, 월별로도 12월이 18.3%로 가장 높았다.



350만원 이상 고액사고건 발생비율도 12월이 월 평균 발생비율(0.82%)보다 높은 1.7%를 기록했다. 특히 중앙선 침범사고가 3153건으로 월 평균 2494건보다 26.4%나 높게 나타났다. 음주사고도 겨울철인 11월과 12월에 각각 2664건, 2632건을 기록해 가장 많았다.


보험개발원은 겨울철 눈이 쌓인 도로에서 차선구분이 어려워 중앙선을 침범해 반대 차량과 충돌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12월 송년회 등이 음주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긴급출동서비스도 겨울철에 급증했다. 월평균 긴급출동서비스 이용건수는 121만6000건이지만, 겨울철(12월)은 월평균 이용건이 182만7000건에 달해 월평균보다 50.3%가 높은 수치다. 주로 배터리 충전과 긴급견인 서비스를 이용했다. 겨울철 한파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보험개발원은 겨울철 강설·한파로 생긴 빙판길 운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겨울철 도로사정이 평소보다 악화돼 평소보다 안전운전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하며, 배터리 등 정기적으로 차량을 점검해 사고발생요인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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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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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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