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위메프는 무료 멤버십 ‘VIP클럽’ 8월 데이터를 론칭 당시인 4월과 비교한 결과, 이용자수·거래액·구매건수 등 모든 지표가 크게 성장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날 위메프에 따르면, 8월 VIP클럽 이용자수는 4.5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이들의 거래액 및 구매건수는 각각 4.6배, 3.8배씩 늘었습니다. 또 7월에 이어 지난달 VIP클럽 멤버십 자격을 유지한 비율은 77%에 달합니다.
위메프는 이 같은 성과 요인으로 ‘제로 비용’과 ‘풍성한 멤버십 혜택’을 꼽았습니다. 서비스 론칭 이후에도 즉시 승급 제도·VIP클럽 전용관·VIP클럽데이 및 VIP 전용 쿠폰 등 VIP 전용 혜택을 매월 강화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용자들은 혜택에 따른 월회비 부담이 없습니다.
성취감을 자극하는 시각적 UI/UX도 VIP클럽 유지율을 높이는 데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용자는 마이페이지에서 자신의 VIP클럽 달성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월 구매횟수 3회 중 2회를 달성했다는 표시를 보면 ‘챌린지 효과’로 인해 남은 1회를 채우기 위한 쇼핑을 자발적으로 하게 된다는 설명입니다.
아울러 8월 한 달간 VIP클럽 이용자 1인당 결제금액은 일반 회원 대비 5.6배, 결제횟수는 3.7배 높았습니다. 위메프 관계자는 “VIP클럽이 이용자수·거래액·구매건수 등 모든 지표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며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며 “앞으로 ‘락인효과’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추가 혜택들을 선보일 것“이고 말했습니다.
한편, UI(User Interface)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을 말합니다. UX(User eXperience)는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제품·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