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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硏 “방카 25%룰로 역차별 발생..폐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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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4, 2015, 11:12:45

이석호 연구위원, 은행계 보험사 역차별·소비자선택권 제한 등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은행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할 때 적용되는 방카슈랑스 25%룰을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판매기관인 은행과 제조보험사의 자율경쟁을 제한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상품선택권을 침해한다는 이유에서다.


방카슈랑스 25%룰이란 '은행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할 때 신규로 모집하는 보험상품 총액에서 특정 보험사 상품이 25%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규제다. 방카슈랑스 룰은 지난 2005년 4월부터 본격 시행됐다.


이석호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 13일 '방카슈랑스 25%룰에 대한 시행평가 및 개선과제' 보고서에서 “방카슈랑스 25%룰 제한으로 인해 은행계열 보험사들이 오히려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자율경쟁부터 합헌성, 국제적 정합성 등 규제 형평성 측면에서 부작용을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석호 연구위원은 방카슈랑스 25%룰 제한이 소비자의 상품선택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수요가 많은 상품이라도 인위적으로 판매를 억제해야 하기 때문. 이 때문에 특정 보험상품에 가입하려는 소비자에게 다른 상품을 권유해야하는 상황이 종종 벌어진다는 주장이다.


이 연구위원은 “간혹 은행에서 권유하는 상품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보다 경쟁력이 떨어질 경우 그 사실을 모른채 고객이 가입하는 경우도 발생한다”며 “사후 해당고객이 은행에 불만을 표출하는 등 해당 은행 평판은 물론 소비자의 선택권도 침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당초 은행계 보험사의 시장독과점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룰이 과도하게 이뤄져 오히려 은행계 보험사의 역차별을 낳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연구위원은 대형사 등 비은행계 보험사는 모든 은행을 대상으로 자유롭게 제휴해 상품을 판매하는 반면 은행계 보험사는 계열은행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방카슈랑스 판매실적 수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생명보험의 경우 2014년 기준으로 대부분 은행계 보험사(신한·KB·DGB·KDB·하나·IBK)의 방카슈랑스 시장점유율은 3%에 그치고 있다. 이들 보험사의 점유율을 합친 규모는 18.7%로 기록됐다.


그러나 생보사 빅3사인 삼성·한화·교보생명의 각각 점유율이 11~17%에 달했다. 같은 기간 이들 보험사의 점유율은 39.6%를 차지해 은행계 보험사의 2배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중·소형 보험사들의 실적상승도 제한한다는 지적이다. 규모가 작은 보험사의 경우 기존 대형사와 차별되는 신상품을 개발해 판매할 경우 경쟁을 제한하는 25% 규제가 판매실적을 높이는 데 가로막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25%룰이 국제적 정합성과 규제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 연구위원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방카슈랑스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국가 중 인위적으로 보험사별 판매비중 한도를 두는 곳은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주장했다. 또 카드슈랑스에서는 25%룰 제한이 없어 형평성 얘기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위원은 방카슈랑스 25%룰이 순차적으로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도 25%룰이 방카슈랑스 시장참여자의 자율경쟁을 제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원리에 정면 배치된다는 의견이다.


다만, 이 연구위원은 급격한 변화는 시장에 충격이 될 수 있어 단계적으로 제한비중을 50%로 상향조정하고, 이 후 100%까지 바꾸는 방안을 제안했다. 그는 “방카슈랑스에서 판매 가능한 보장성보험 중 질병, 상해, 간병보험에 한해서라도 25%룰을 완화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방카슈랑스 25%룰 폐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25%룰이 폐지되면 은행계열 보험사의 독점제휴와 수수료가 높은 상품위주 판매가 이뤄질 것이라고 우려해 왔다.


이와 관련 이 연구위원은 “현재 방카슈랑스 영업현실을 비춰보면 25%룰이 완화 또는 폐지되더라도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을 제공해야 한다”면서 “금융시장 환경도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하기 때문에 특정 상품을 권유하는 ‘Blind 판매’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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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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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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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그룹의 고객자산(AUM)이 100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7월말 기준 미래에셋그룹의 총 AUM이 약 1024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자산이 752조원, 해외 자산은 272조원 규모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미래에셋증권 549조원(국내 471조원, 해외 78조원) ▲미래에셋자산운용 430조원(국내 236조원, 해외 194조원) ▲미래에셋생명 등 기타 계열사가 국내외 45조원입니다. 이번 기록은 미래에셋이 1997년 7월 자본 100억원으로 창립한 이후 28년만에 달성한 성과입니다. 특히 지난해말 AUM 906조6000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8개월만에 100조원 넘게 늘어나며 초고속 성장을 했습니다. 성과 배경엔 미래에셋그룹의 글로벌 전략이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은 2003년 홍콩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영국, 인도 등으로 꾸준히 확장 전략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미래에셋그룹은 자기자본 23조원, 19개 지역에서 52개 해외법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임직원 수만 약 1만6000명의 국내 대표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일찍부터 “한국 기업은 해외경영을 통해 국부를 창출하고 과감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하며 적극적이고 과감한 전략적 인수합병(M&A)과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도 현지에서 미래에셋쉐어칸 인수를 완료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경쟁력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장기성장하고 있는 인도 증권업계를 선점하고 그룹 차원으로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포석입니다. 글로벌 전략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의 올해 상반기 누적 기준 세전이익은 약 1조4300억원(계열사별 단순 합산)이며, 이 가운데 33%인 4776억원은 해외 비즈니스에서 나왔습니다. 또한 미래에셋증권 해외법인은 상반기 2238억원의 세전이익을 거두었고, 특히 지난해 4분기 미국법인이 창사 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32조원 규모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용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규모인 약 226조원을 웃도는 규모이자 글로벌 ETF운용사 중 12위에 해당합니다. 미래에셋그룹 관계자는 “미래에셋은 Client First 정신을 바탕으로 업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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