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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생산은 감소했지만…9월 생산·소비 석 달 만에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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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9, 2021, 11:10:21

통계청 9월 산업활동동향 발표
서비스업생산·소비판매액지수 상승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제조업 생산은 감소했지만 서비스업 생산이 증가하면서 9월 전(全)산업생산이  석 달 만에 반등했습니다.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9월 전산업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지수는 113.1로 전월 대비 1.3% 상승했습니다. 지난 7월(–0.7%)·8월(–0.2%) 두 달 연속 감소했다가 석 달만에 증가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 생산은 0.9% 감소했습니다. 기계장비·식료품 등에서 증가세를 보였지만 자동차 생산이 9.8% 줄었습니다. 관련 업계는 공급망 차질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합니다. 

 

서비스업 생산은 1.3% 증가했습니다. 특히 숙박·음식점업 생산은 전월 대비 10.9% 상승했는데요. 지난 2월(+20.8%)에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로 높은 증가폭을 기록했습니다.

 

소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소비판매액지수(계절조정)도 2.5% 상승했습니다. 지난 7월(-0.5%)·8월(-0.8%) 두 달 연속 감소했다가 3개월 만에 증가했습니다.

 

통계청은 서비스업 생산·소비판매액지수 증가 배경에는 사적모임 제한 완화·국민 지원금 지급 등이 있다고 분석합니다. 

 

설비투자는 자동차·전기기기 등에 대한 투자가 줄어 전월 대비 1% 감소했는데요.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과 동일한 101.2를 기록했습니다. 향후 경기를 예고하는 선생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102.1로 전월 대비 0.3p 하락했습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서비스업 생산과 소매 판매 호조 등으로 생산과 지출 모두 전월보다 호전됐다”며 “경기가 두 달 연속 주춤하는 데서 벗어나 다시 개선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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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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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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