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 산업

제조업 생산은 감소했지만…9월 생산·소비 석 달 만에 반등

URL복사

Friday, October 29, 2021, 11:10:21

통계청 9월 산업활동동향 발표
서비스업생산·소비판매액지수 상승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제조업 생산은 감소했지만 서비스업 생산이 증가하면서 9월 전(全)산업생산이  석 달 만에 반등했습니다.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9월 전산업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지수는 113.1로 전월 대비 1.3% 상승했습니다. 지난 7월(–0.7%)·8월(–0.2%) 두 달 연속 감소했다가 석 달만에 증가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 생산은 0.9% 감소했습니다. 기계장비·식료품 등에서 증가세를 보였지만 자동차 생산이 9.8% 줄었습니다. 관련 업계는 공급망 차질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합니다. 

 

서비스업 생산은 1.3% 증가했습니다. 특히 숙박·음식점업 생산은 전월 대비 10.9% 상승했는데요. 지난 2월(+20.8%)에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로 높은 증가폭을 기록했습니다.

 

소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소비판매액지수(계절조정)도 2.5% 상승했습니다. 지난 7월(-0.5%)·8월(-0.8%) 두 달 연속 감소했다가 3개월 만에 증가했습니다.

 

통계청은 서비스업 생산·소비판매액지수 증가 배경에는 사적모임 제한 완화·국민 지원금 지급 등이 있다고 분석합니다. 

 

설비투자는 자동차·전기기기 등에 대한 투자가 줄어 전월 대비 1% 감소했는데요.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과 동일한 101.2를 기록했습니다. 향후 경기를 예고하는 선생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102.1로 전월 대비 0.3p 하락했습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서비스업 생산과 소매 판매 호조 등으로 생산과 지출 모두 전월보다 호전됐다”며 “경기가 두 달 연속 주춤하는 데서 벗어나 다시 개선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