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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 상장주간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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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9, 2021, 11:10:49

상장 공모 자금은 기술·배송 시스템·인력 채용 등 투자 예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기업공개(IPO)를 위한 주간사로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을 공동대표 주간사로 선정하고 2022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본격적인 상장 작업에 나선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지난 7월 국내 증시 상장 추진을 선언한 컬리는 올해 3분기 말 딜로이트안진으로 지정감사인 선정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현재 지정 감사 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연내 심사청구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컬리는 한국거래소가 지난 4월 발표한 신규 상장 방식으로 상장을 신청할 예정입니다. 업계에서는 컬리가 목표 일정대로 추진하면 상장에 성공한 ‘1호 K-유니콘 기업’이 될 것이며 그 기업가치는 5~7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직매입(1P) 장보기 기업 컬리는 지난 2015년 5월 국내 최초로 주 7일 새벽배송, 풀콜드체인 배송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수가 9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은 동종업계 3배 수준인 71.3%로 높은 고객 브랜드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선 컬리의 거래액 규모는 올해 약 2조원 수준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컬리 측은 “시장 확대 및 선점을 통한 적극적인 선투자로 영업손실이 늘어났다”며 “다만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공헌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지 3년이 넘었고 매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모집한 공모 자금으로 사업 전반에서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주문 편의성·결제 간소화 등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기술 분야 강화, 배송 관련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 인력 채용 등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샛별배송 서비스 지역도 연내 부산·영남권까지 확장합니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컬리는 생산, 유통 과정에 데이터와 기술을 도입하고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시장에 최초로 소개했다”며 “IPO를 통해 유치한 자금을 바탕으로 또 한번의 유통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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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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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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