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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K경제연구원 “동남권 석유화학산업, 호조세 지속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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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4, 2021, 11:11:33

4일 ‘동남권 석유화학산업 현황과 전망’ 보고서 발표
“언택트 제품 수요 확대 등으로 수출 크게 개선돼”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BNK금융그룹[138930] 소속 BNK경제연구원은 ‘동남권 석유화학산업 현황과 전망’ 연구보고서를 4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8월 동남권 석유화학산업 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하면서 지난해 –3.6%의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출의 경우 59.8%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국가별 수출현황을 살펴보면 동남권은 7대 대상국으로의 수출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미국 수출은 미국이 올해 북극한파로 공급부족을 겪으면서 전년 동기 대비 102.2% 늘어나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92.9%의 증가율을 기록한 베트남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마스크, 주사기 제조 등에 사용되는 폴리프로필렌 수출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3~7위 대상국인 일본, 인도, 터키, 대만, 중국 등에 대한 수출도 50~70%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석유화학기업의 매출과 수익도 큰 폭으로 개선됐습니다. 동남권에 생산공장을 보유한 11개 상장사의 올해 상반기 합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3% 증가한 21조 3천억원, 영업이익은 474.2% 증가한 2조 7406억으로 조사됐습니다.

 

동남권 석유화학산업 성장세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제품 수요 확대에서 기인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재택근무 확산, 배달물량 증가 등으로 가전제품, 포장용기 등 수요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경기 반등과 국제유가 상승도 업황 개선에 힘을 보탰습니다.

 

연구원은 내년에도 석유화학산업의 호조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자동차, 섬유, 전기전자 등 주요 전방산업이 개선되면서 폴리프로필렌, ABS수지, PVC 등 관련 석유화학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언택트 수요의 증가세는 다소 낮아지겠으나 견조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흥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연구원은 IT, 바이오기술, 나노기술 등 첨단산업 발전으로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의 성장세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공급과잉 우려와 국내 석유화학 수출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의 성장둔화 우려 등은 하방 리스크 요인이라고 지목했습니다.

 

정영두 BNK경제연구원 원장은 “올해 동남권 석유화학산업이 언택트 수요를 중심으로 생산과 수출이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며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전환에 힘입어 내년에도 업황 호조세가 이어질 전망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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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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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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