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CJ ENM[035760]이 연결기준 3분기 영업이익 878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3.6% 성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8575억 원으로 7.4% 늘었습니다.
5일 CJ ENM의 올해 3분기 공시에 따르면 미디어 부문 영업이익은 642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19.4%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9.5% 증가한 4428억 원입니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갯마을 차차차 등의 시청률 호조에 힘입어 TV 광고와 콘텐츠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9%, 33.3% 늘어났다는 분석입니다.
CJ ENM의 OTT 서비스 티빙(TVING)은 유료가입자가 전년 동기 대비 37.8% 늘어났습니다.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가 늘면서 디지털 매출 또한 56.8% 증가했습니다.
커머스 부문 3분기 영업이익은 270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6.2%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 3158억 원으로 8.3% 줄었습니다.
CJ ENM은 ▲여름철 비수기 ▲늦더위 ▲오프라인 소비 수요 증가 ▲모바일 중심 사업 전환 비용 증가 ▲TV채널 운영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과 매출이 낮아졌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더엣지 ▲칼라거펠트 파리스 ▲다니엘크레뮤 등 자체 브랜드가 순항하고 모바일 앱 신규 고객이 증가해 안정적 디지털 전환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음악 부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4% 증가한 658억 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10.7% 늘어난 10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CJ ENM은 일본에서 자사 그룹 JO1이 오리콘 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프로듀스 101 JAPAN 등 프로그램 매출이 확대되면서 수익성이 강화됐다고 전했습니다. 국내에서도 OST 라이브러리를 통해 높은 매출을 유지했고 일본과 국내 합작법인의 실적 증가 역시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고 말했습니다.
영화 부문은 143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로 극장과 뮤지컬 시장 회복이 지연되며 개봉·개막작 흥행이 부진한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CJ ENM 관계자는 “프리미엄 오리지널 IP와 디지털 사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며 “해외 메이저 콘텐츠 사업자와 공동제작을 늘려 글로벌 성장 또한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