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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ESG 5대 프로젝트 ‘첫 선’…ESG 경영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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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1, 2021, 11:11:00

위원회 출범..ESG 통합 브랜드 ‘리얼스’ 선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대표 강희태)이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체제 구축에 본격 나섭니다.

 

롯데쇼핑은 서울 중구 본사에서 ESG 위원회를 처음 출범하고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와 슬로건을 소개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롯데쇼핑 내 전 사업부가 통합으로 추진해 나갈 ESG 5대 프로젝트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회사는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를 ‘리얼스(RE:EARTH)’로 선정했습니다. 롯데마트의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에서 출발한 리얼스는 위원회 출범과 함께 롯데쇼핑 전체의 ESG 캠페인 활동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확대 운영됩니다. 

 

또 롯데쇼핑은 ESG 활동을 구체화하는 5대 프로젝트인 ‘리얼스(RE:EARTH)’, ‘리너지(RE:NERGY)’, ‘리유즈(RE:USE)’, ‘리조이스(RE:JOICE)’, ‘리바이브(RE:VIVE)’라는 ‘5 RE’ 프로젝트들도 처음 공개했습니다.

 

‘리얼스’는 롯데쇼핑의 본업인 유통과 연계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전체 ESG 캠페인 브랜드명과 동일한 프로젝트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책임 있는 원재료 조달을 통해 친환경 상품을 유통시키고 이런 상품들을 모아 향후 독자적인 판매 공간까지 구성한다는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PB나 소싱상품의 친환경 기준과 범위를 수립해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상품에 리얼스 브랜드를 적용하거나, 별도로 마련한 공간의 네이밍을 리얼스로 명명하는 등 장기적으로 롯데쇼핑의 컨텐츠로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리너지’는 RE100(100% 재생에너지 전환) 및 EV100(100% 친환경 차량 전환) 가입을 적극 검토하며 태양광 설비 설치·전기차 도입·전기차 충전소 설치 등을 통해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는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롯데쇼핑은 태양광 발전 설비를 확대하고 회사 보유 차량 전체를 전기차로 바꿔 나갈 계획입니다. 전국 각지 오프라인 매장들을 활용해 고사양의 충전 설비를 갖춘 충전소도 적극 도입합니다.

 

‘리유즈’는 소비자에게 폐기물 감축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롯데쇼핑은 중고 비즈니스의 선순환 모델을 지원하고 중고 거래 활성화 지원에 나설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 초 지분 투자에 참여한 중고나라 및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해 협업을 진행합니다.

 

‘리조이스’는 기존 롯데쇼핑 통합 사회공헌 캠페인 명칭입니다. ‘여성의 행복한 삶-자존감,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테마로 교육 프로그램·심리 상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번 ESG 5대 프로젝트에서는 ‘심리 건강’이라는 주제를 특화해 종합 치유 공간을 구성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리바이브’는 ESG 채권 발행 및 펀드 조성을 통해 ESG 경영을 위한 활동 재원으로 활용합니다. 아울러 ESG 관련 성장 가치 기업에 대한 투자도 진행합니다. 롯데쇼핑은 지난 4월 유통업계 최초로 1700억 원 규모의 ESG 채권을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종합 유통회사로서 기존 ESG 활동을 통합해 하나의 메시지를 수립하고 ESG를 새로운 경쟁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민했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쇼핑은 지난 9월 준법 윤리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기존 백화점 사업부에서 운영해온 ISO37001(부패경영방지시스템 국제표준)을 마트·슈퍼·e커머스 전 사업부를 대상으로 인증 및 취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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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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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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