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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 “가계대출 안정화, 점진적으로 유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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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1, 2021, 23:11:19

'2021년 하반기 경제전망 보고서' 11일 공개
가계대출 총량규제 사전 소통 부족 지적
중장기 부채관리 로드맵 필요성 강조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목표치가 최근 실제 증가율에 비해 크게 낮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최근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KDI가 11일 공개한 '2021년 하반기 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융당국은 가계대출 증가율을 올해 5~6%, 내년 4~5%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지만 목표치가 최근 실제 증가율에 비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DI는 이를 근거로 "가계대출 총량을 단기간에 줄이기보다 중장기 부채관리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며 "자본규제를 강화해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가계대출 안정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DI는 최근 주택매매 실수요자들에게 혼란을 안긴 가계대출 규제에 관해 "총량규제 시행이 사전에 충분히 소통되지 않았다"며 "일부 수요자의 피해가 우려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DI는 현 상황에서 금융당국이 기업대출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가계신용보다 규모가 큰 기업신용은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증가(GDP 대비 10%p)했지만 여신건전성은 더 낮은 상태기 때문입니다.

 

KDI는 "자본규제 강화를 통해 민간신용을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줄이고 기업신용에 대한 이자지급유예 등 코로나19에 따른 규제 유연화 조치도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원자재값 인상 등으로 3%대를 넘어선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해서는 '일시적인 공급 측 요인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규정하고 "인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KDI는 "가파른 금리 인상이 경기 회복을 지나치게 제약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면서 "통화정책을 물가 상승세에 맞춰 점진적으로 정상화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600조 원을 넘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해 KDI는 "올해와 비교해 확장 기조의 강도는 약화했으나 여전히 확장적으로 편성됐다"고 평가한 뒤 "신속한 백신 보급이 이뤄지고 방역 조치도 완화되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내년도 재정정책은 경기부양보다 피해 계층에 대한 선별적 지원과 경제구조 전환 등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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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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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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