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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네트워크 풀가동…‘요소수 확보’ 기업이 앞장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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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2, 2021, 14:11:24

포스코인터, 호주·맥시코서 요소수 총 18만ℓ계약
롯데정밀화학·LX인터, 요소 각 1만9000·1100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국내 요소수 부족 사태로 산업계 전반에 위기감이 감도는 가운데 기업들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총동원하며 요소수 확보를 위해 발 벗고 나섰습니다. 

 

12일 포스코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지난 11일 호주 Blue Nox사와 요소수 80MT(약 8만 리터), 같은 날(현지시각) 멕시코 Zar Kruse사와 100MT(약 10만 리터) 계약을 각각 체결했습니다.

 

금번 계약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한 이후 즉시 해외 모든 네트워크를 활용해 미주·유럽·아시아 등 전세계 주요 요소수 업체들과 요소 및 요소수 구매 계약을 타진해온 결과입니다. 이번에 수입하는 요소수는 차량용 요소수로 운송차량 및 중장비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요소수는 주성분이 요소와 물로 돼 있어 해상 물류에 어려움이 있다”며 “자사는 포스코 물류사업부와의 긴밀한 협업과 HMM의 호주발 선복 확보, 배선스케줄 조정 등 협력을 통해 공급 난관을 풀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확보한 요소수는 총 18만 리터 분량으로 이는 승용차 9000대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입니다. 양 계약건 모두 현지에서 이달 말 선적 예정이며 한국 도착까지는 선적 후 호주와 멕시코 각각 약 21일과 18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정밀화학도 세계 각지에서 총 1만9000톤의 요소를 확보했습니다. 12일 롯데정밀화학에 따르면 베트남 8000톤, 사우디 2000톤, 일본 1000톤, 러시아 500톤, 인도네시아 200톤 등 전세계에서 요소 1만2000톤을 신규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중국의 수출 중단이 해제된 중국산 6500톤과 국내에서 정부를 통해 확보한 700톤을 더하면 총 1만9000톤에 달합니다. 이는 차량용 요소수 5만8000톤을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자, 국내 전체 차량용 요소수 수요의 2~3개월 분에 해당하는 물량입니다.

 

확보한 요소 중 러시아 500톤을 제외한 물량은 연내 입고가 가능할 전망입니다. 회사 측은 다음주부터 공장 가동률을 높여 요소수 생산 즉시 전국 판매망을 활용해 신속하게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 이달 초 중단한 10리터 페트 포장품 생산을 재가동해 공공부문 및 건설현장 등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롯데정밀화학 관계자는 “당사 중국 법인과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총동원하는 동시에 정부부처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요소를 확보하는 노력에 성과를 얻게 됐다”며 “향후에도 시장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특히 롯데정밀화학의 요소와 요소수 확보 과정에서 신동빈 롯데 회장이 직접 사안을 챙겼다는 후문입니다. 

 

지난 10일에는 LX인터내셔널이 요소 1100톤을 중국에서 긴급 확보했습니다. 3300톤(330만 리터)의 요소수를 만들 수 있는 물량입니다. 중국에서 확보한 요소는 차량용 요소수로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4개 국가에서 1254톤의 요소수를 확보한 데 이은 추가 조치입니다.

 

국내에서 요소수 품귀 사태가 본격화된 지난 1일 LX인터내셔널 해외법인 및 지사에는 요소수를 확보하라는 긴급지시가 내려졌습니다. 이에 각 법인과 지사가 현지 요소 제조 업체 등을 수 차례 접촉하고 협상에 나선 끝에 요소·요소수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중국에서 요소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LX인터내셔널이 중국 석탄화공사업에 진출한 최초의 한국기업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LX인터내셔널은 지난 2013년 7월 중국 보위엔그룹으로부터 보다스디 석탄화공 요소비료 플랜트 지분 29%를 9200만 달러에 인수한 바 있습니다.

 

삼성물산도 요소수 확보를 위한 민관TF에 참여하는 등 자사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거래처 등을 대상으로 요소수 수입처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업들의 요소수 확보 노력과는 별개로 정부는 연말까지 요소수를 승용차 1대당 한 번에 10L, 화물·승합차는 30L까지만 살 수 있는 ‘긴급수급조정조치’를 내렸습니다. 요소수 판매처는 전국 주유소로 제한했습니다.

 

단 주유소에서 요소수를 용기로 구매하는 게 아니라 직접 차량에 주입할 때는 이런 제한을 받지 않지만 요소수가 차량 용량의 80% 이상 남아있으면 추가로 구매할 수 없습니다. 이번 조치는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지만 수급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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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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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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