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소주나 맥주 대신 와인을 찾는 사람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8월 와인 수입액은 3억 7045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96.5%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이미 맥주 수입 규모를 넘은 데 이어 올해는 그 차이가 2.5배로 벌어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주류에 대한 수요가 다채로워진 점을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와인 성수기인 연말을 맞아 다양한 와인을 선보입니다.
18일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에 따르면 미국 나파 밸리 스택스 랩 지역에서 생산된 ‘실버라도 빈야드’ 와인 6종을 출시합니다. 실버라도 빈야드는 지난 1981년 월트 디즈니의 딸 '다이안 디즈니'와 배우자가 설립한 와이너리입니다.
‘실버라도 빈야드 솔로 까베르네 소비뇽’은 까베르네 소비뇽 품종으로 자두와 블랙 체리, 나무와 바닐라향을 복합적으로 느낄 수 있는 와인입니다. 실버라도는 바위가 많은 나파 밸리 스택스 립 지역의 토양에 적합한 ‘디즈니 실버라도 클론’을 만들어냈습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실버라도 샤르도네’는 나파 밸리 로스 카네로스 AVA 지역의 샤로도네 품종으로 만든 14.3%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산 파울로 베이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받은 산도감과 당도의 밸런스를 맞춰 진한 과일향이 특징입니다.
현재 실버라도 빈야드는 욘트빌 등 유명 AVA(공인 원산지 명칭)로 인정받은 지역에 6개 포도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버라도 빈야드 와인 6종은 신세계백화점 본점, 현대백화점(목동점·판교점·천호점) 및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송도점, 와인샵을 통해 판매될 예정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윌리엄 페브르 샤블리 리미티드 에디션 2019’를 단독 상품으로 선보입니다. 윌리엄 페브르는 샤블리(부르고뉴 AOC 화이트와인)만 전문으로 생산하는 샤블리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이번에 출시한 샤블리 리미티드 에디션은 스시·생선회 등 해산물과 마리아주(음식과 와인의 궁합)가 좋은 SEA 에디션으로, 바다의 우유로 불리우는 '굴'을 레이블에 담은 와인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윌리엄 페브르 샤블리 리미티드 에디션 2019'를 11개 매장(본점·잠실점·강남점·청량리점·중동점·인천터미널점·부산본점·광복점·광주점·대전점·동탄점)에서 35%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는 이달 초 2021년산 햇와인 ‘보졸레 누보’를 내놨습니다. 프랑스 보졸레 지역을 대표하는 품종인 ‘가메’로 만든 레드와인 5종으로 ▲조르쥐 뒤뵈프 보졸레 누보 1종 ▲조르쥐 뒤뵈프 보졸레 빌라쥬 누보 3종 ▲조셉 드루앙 보졸레 누보 1종 구성입니다.
보졸레 누보는 프랑스 보졸레 지방에서 생산되는 햇와인으로 매년 9월 초에 수확한 햇포도를 4~6주간 숙성해 11월 세 번째 목요일에 출시합니다. 보졸레 누보 5종은 전국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 등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와인부문 관계자는 “2021년 보졸레 누보는 4월의 기온이 예년보다 낮아 어려움이 많았지만 여느 때보다 집중도가 뛰어나다”며 “일반적인 레드 와인과 달리 차갑게 마실 때 최고의 맛을 내며 어떠한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