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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센텀2, 도심융합특구 선정…‘부·울·경 첨단산업 중심’ 기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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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4, 2021, 16:11:22

첨단산업·주거·문화·상업 공존 ‘복합혁신시설’ 구축
국토부, 부산시에 기본계획 수립 예산 지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부산광역시 센텀2 도시첨단산업단지(이하 센텀2지구)를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로 낙점했습니다. 부·울·경내 첨단산업 중심지 조성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제38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를 개최하고 부산광역시가 제안한 센텀2지구를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도심융합특구는 지방 대도시 도심에 범부처 지원을 집중해 산업·주거·문화 등이 집약된 우수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거점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지구로 선정될 경우 창업지원과 함께 각종 규제 완화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합니다.

 

센텀2지구는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일원 약 191만㎡ 면적의 전통산업시설과 미개발지로 구성된 지역입니다. 동부산권 중심지인 센텀시티·해운대와 인접해 주거·상업·문화 인프라가 우수하며 지하철·고속도로 등 교통망도 잘 구축돼 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센텀2지구에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예정이며 매력적인 주거·상업·문화 복합공간도 마련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부산시에 기본계획 수립 예산 3억원을 지원하고 수립 과정에서 관계부처와 함께 특구조성에 필요한 지원 방안을 협의할 방침입니다.

 

부산시는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첨단산업시설과 주거·문화·상업이 공존하는 복합혁신시설 구축 등 광역거점 조성을 위한 실행전략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사업지구 내 산업시설 등의 이전 협의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은 “부산 도심융합특구가 부울경 메가시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부산시와 함께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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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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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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