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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정기 임원인사…외부 인재 ‘폭풍 영입’으로 혁신 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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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5, 2021, 16:11:21

김상현·안세진 외부서 영입..유통·호텔군 총괄대표 선임
책임경영 및 실행력 제고 위한 개편..헤드쿼터 체제 도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그룹이 정기 임원인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전방위적인 인재 영입과 성과주의 원칙에 입각한 승진 인사로 혁신에 나섭니다. 또 조직개편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그룹 경영관리 체계를 구축했다는 설명입니다.

 

‘순혈주의’ 깨고 분야 별 전문가 전방위 영입

 

롯데는 25일 롯데지주 포함 38개 계열사의 이사회를 열고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인사에서는 각 분야 전문성을 갖춘 외부 인재를 수혈하는데 공들였습니다. 김상현 전 DFI 리테일 그룹 대표이사와 안세진 전 놀부 대표이사를 유통과 호텔 사업군의 총괄대표로 각각 선임했습니다.

 

신임 유통군 총괄대표로 선임된 김상현 부회장은 글로벌 유통 전문가입니다. 1986년 미국 P&G로 입사해 한국 P&G 대표, 동남아시아 총괄사장, 미국P&G 신규사업 부사장을 거쳤습니다. 이후 홈플러스 부회장을 지냈으며 2018년부터 DFI 리테일그룹의 동남아시아 유통 총괄대표, H&B 총괄대표를 역임했습니다.

 

DFI는 홍콩·싱가포르·중국·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 대형마트·슈퍼마켓·편의점 등 1만여 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홍콩 소매유통 회사입니다. 김상현 총괄대표는 국내외에서 쌓은 전문성과 이커머스 경험을 바탕으로 롯데의 유통사업에 혁신과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임 호텔군 총괄대표로 선임된 안세진 사장은 신사업 전문가입니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 커니 출신으로, 2005년부터 2017년까지 LG그룹과 LS그룹에서 신사업 및 사업전략을 담당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모건스탠리PE에서 놀부 대표이사를 역임했습니다. 

 

안세진 총괄대표는 신사업 및 경영전략, 마케팅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호텔 사업군의 브랜드 강화와 기업가치 개선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 유통·호텔 BU를 이끌었던 강희태 부회장과 이봉철 사장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납니다. 

 

롯데는 성과주의 기조에 따라 승진 임원과 신임 임원수를 지난해 대비 두배 이상으로 늘렸습니다. 화학BU장 김교현 사장과 롯데지주 이동우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켰습니다.

 

화학군 총괄대표를 맡게 되는 김교현 부회장은 그룹 내 최고 석유화학 전문가로서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실적을 회복한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롯데지주 대표이사 이동우 부회장은 그룹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 점을 인정받아 승진했습니다

 

식품군 총괄대표는 식품BU장 이영구 사장이 맡습니다. 이영구 총괄대표는 롯데제과의 대표이사도 겸직합니다. 롯데쇼핑의 신임 백화점 사업부 대표로는 신세계 출신의 정준호 롯데GFR 대표가 내정됐습니다. 롯데GFR 대표이사로는 롯데쇼핑 백화점 사업부 상품본부장 이재옥 상무가 보임됐습니다.

 

고정욱 롯데캐피탈 대표이사는 부사장으로 승진 후 롯데지주의 재무혁신실장을 맡게 됩니다. 추광식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이 롯데캐피탈 대표이사로 이동합니다.

 

김용석 롯데이네오스화학 대표이사는 부사장 승진 후 롯데정밀화학 대표이사로 내정됐습니다. 정승원 롯데케미칼 전략본부장이 전무 승진 후 롯데이네오스화학의 후임 대표이사로 보임됐습니다.

 

롯데컬처웍스 대표로는 최병환 CGV 전 대표를 부사장 직급으로 영입했습니다. 롯데멤버스에는 신한DS 디지털본부장 출신 정봉화 상무를 DT전략부문장으로 임명하는 등 외부 인재 3명을 동시 영입해 그룹의 DT 혁신을 꾀합니다.

 

롯데는 여성 및 외국인 임원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조직의 다양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사를 통해 우순형 롯데백화점 상무, 곽미경·강은교 롯데정보통신 상무, 손유경 롯데물산 상무, 심미향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상무, 강경하 롯데정밀화학 상무 등 총 6명의 신규 여성임원이 배출됐습니다. 마크 피터스 LC USA 총괄공장장도 신규임원으로 선임됐습니다.

 

책임경영·실행력 강조..HQ 중심 시너지 창출 기대

 

구체적인 조직개편 사항으로는 기존 비즈니스 유닛(BU) 체제를 대신해 헤드쿼터(HQ) 체제를 도입합니다.

 

롯데는 지난 2017년 3월 BU 체제를 첫 도입했습니다. 유통·화학·식품·호텔 및 서비스 등 4개 BU를 조직해 각 BU장이 해당 사업군의 경영을 총괄하도록 했습니다. 각 BU는 계열사들의 현안 및 실적 관리, 공동 전략 수립 등 시너지를 높이는 업무에 주력해왔습니다. 

 

약 5년간의 BU 체제 유지를 통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판단한 롯데는 더욱 빠른 변화 관리와 실행, 미래 관점에서의 혁신 가속화를 위해 이번 조직개편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롯데는 출자구조 및 업의 공통성 등을 고려해 6개 사업군(식품·쇼핑·호텔·화학·건설·렌탈)으로 계열사를 유형화했습니다. 이중 주요 사업군인 식품·쇼핑·호텔·화학 사업군은 HQ 조직을 갖추고, 1인 총괄 대표 주도로 면밀한 경영관리를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IT·데이터·물류 등 그룹의 미래성장을 뒷받침할 회사들은 별도로 둬 전략적으로 육성해나갈 방침입니다.

 

HQ는 기존 BU 대비 실행력이 강화된 조직으로 거듭납니다. 사업군 및 계열사의 중장기 사업 전략을 수립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재무와 인사 기능도 보강해 사업군의 통합시너지를 도모합니다. 구매·IT·법무 등의 HQ 통합 운영도 적극 고려하고 있습니다.

 

각 그룹사의 자율·책임경영을 강화함에 따라 롯데지주는 지주사 본연의 업무에 집중합니다. 그룹 전체의 전략 수립 및 포트폴리오 고도화, 미래 신사업 추진, 핵심인재 양성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지주사와 HQ·계열사 간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롯데지주 ESG경영혁신실 산하 사업지원팀도 신설됐습니다.

 

이번 인사 방향에 대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초핵심 인재 확보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떤 인재든 포용할 수 있는 개방성과 인재들이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춘 조직을 강조했다는 설명입니다.

 

롯데 측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짐으로써 조직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계열사 책임경영 및 컴플라이언스가 강화됨에 따라 그룹의 ESG 경쟁력도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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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풀무원, 아시아 500대 브랜드 첫 선정…“중국 사업 성과”

풀무원, 아시아 500대 브랜드 첫 선정…“중국 사업 성과”

2021.11.26 09:34:4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중화권 브랜드 평가기관인 ‘아시아브랜드’가 발표한 ‘2021년 아시아 500대 브랜드’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브랜드 중 국내 브랜드는 24개로, 이 중 식품기업은 풀무원을 포함해 3곳입니다. 아시아브랜드는 2005년 홍콩에서 설립된 브랜드평가기관으로 사업 성과와 브랜드 지명도, 매체 노출도 등을 판단해 매년 아시아 500대 브랜드를 선정 발표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중국 사업 성과와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 확대 노력을 인정받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2010년 중국 북경과 상해에 ‘푸메이뚜어식품’을 설립하고, 2011년부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해 진출 10년 만인 지난해 첫 흑자 전환했다는 설명입니다. 풀무원에 따르면 중국법인의 히트 상품은 간편식 스파게티입니다. 두부 주력 제품의 인기와 냉동 가정간편식(HMR)도 매출을 주도했습니다. 최근에는 식물성 대체육 간식 제품,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만두와 파스타 등 지속가능식품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 풀무원은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상하이에서 열린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도 4년 연속 참가해 풀무원의 대표 제품을 알리고 있습니다. 올해는 식물성 대체육 등 지속가능식품을 중심으로 냉동 HMR·파스타·건강식품 등 4개 카테고리의 30여개 제품을 중국 시장에 소개했습니다. 두진우 푸메이뚜어식품 대표는 “이번 아시아 500대 브랜드에 선정된 것은 중화권 내 풀무원의 브랜드 가치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첫 사례”라며 “풀무원은 매출 확대는 물론 중국 내 소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브랜드와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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