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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에 펼쳐진 ‘두꺼비 유니버스’…하이트진로 ‘두껍상회’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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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27, 2021, 18:11:38

전국 거쳐 1년여 만에 10호점으로 서울 복귀
두꺼비하우스 콘셉트..‘쏘맥자격증’ 발급 인기
굿즈 140여종..SNS 인증·럭키박스 등 이벤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두꺼비 너, 이렇게 살고 있었구나”

 

서울 강남 한복판에 두꺼비집이 생겼습니다. 온통 파란색으로 도배된 집에 족히 수백 마리는 돼 보이는 두꺼비들이 저마다 다른 모습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있었습니다. 진로 두꺼비가 얼마나 태평하게 사는지, 어떤 매력을 드러내는지 궁금해서 ‘두꺼비 유니버스’를 방문했습니다.

 

지난 24일 하이트진로는 어른이 문방구 ‘두껍상회’를 서울 강남역 인근에 오픈했습니다. 두껍상회는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8월 처음 선보인 주류 캐릭터 샵입니다. 서울 성수동을 시작으로 부산·대구·광주·전주·인천·강릉·대전·창원을 거쳐 1년 3개월 만에 10호점으로 서울에 돌아왔습니다.

 

오픈 둘쨋날인 지난 25일, 강남역 11번 출구를 나와 3분 정도 걸으니 파란색 건물이 금세 눈에 들어왔습니다. 두껍상회 앞에 서있는 진로의 파란 두꺼비·분홍 두꺼비 한 쌍은 지나가는 시민들이 스마트폰을 꺼내 촬영을 하려고 할 때면 자연스럽게 포즈를 취하며 호기심을 이끌어 냈습니다.

 

매장 입구에서 QR체크인과 손 소독을 하고 나눠준 비닐장갑을 착용한 후에야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두껍상회 서울 강남은 내년 1월 23일까지 총 61일 간 진행됩니다. 매일 낮 12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미성년자 출입은 제한됩니다.

 

 

1층은 ‘두꺼비 하우스’ 콘셉트의 포토존과 체험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2층에서는 140여종의 하이트진로 굿즈를 판매합니다. 매장에 들어서면 선물 상자를 잔뜩 품고 있는 거대 두꺼비가 가장 먼저 손님을 반깁니다. 오른쪽으로 눈을 돌리면 두꺼비가 자는 침대와 두꺼비 사진·오프너가 붙여진 냉장고가 보입니다.

 

바로 옆 테이블에서는 두꺼비가 소소한 술상을 차려놓고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요리의 흔적이라곤 찾아볼 수 있는 부엌 맞은 편에는 TV 앞에 앉아 오락을 하고 있는 두꺼비를 볼 수 있습니다. 펜, 공책 등 각종 학용품으로 꾸민 두꺼비 공부방에서는 두꺼비 스탬프를 찍을 수 있습니다.

 

자기애 가득한 진로 두꺼비의 1층 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소는 단연 ‘두껍BAR’, ‘포토존’ 같은 체험 공간이었습니다. 특히 ‘쏘맥자격증’을 발급해주는 두껍BAR에는 대기줄이 길게 늘어설 만큼 사람들에게 반응이 좋았습니다. 

 

쏘맥자격증은 ▲진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 화면 인증 ▲쏘맥자격증 발급을 위한 퀴즈 진행 ▲4문제 중 3문제를 맞춰는 과정을 거쳐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상식에서 다소 벗어난(?) 질문도 있지만 어렵지 않으며 여러 번 도전할 수 있습니다. 쏘맥리에 테스트에 통과하면 발급기에서 자격증이 나옵니다.

 

 

소맥자격증을 받기 위해 재차 방문했다는 20대 두 여성은 “참이슬이나 테라가 하이트진로에서 만든 술인지 몰랐는데 이번에 알게 됐다”며 “두꺼비 굿즈가 귀여워서 선물용으로 몇 개 샀고 이런 스토어가 서울에 많이 있으면 사진 찍고 놀기 딱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전시존에서는 잠수복부터 조선시대 선비, 왕관을 쓴 왕자까지 일반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만든 두꺼비들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벽면에는 두껍상회의 역사와 명화 패러디 장면을 액자로 채워놨습니다.

 

2층 샵은 두꺼비·참이슬·테라 등 하이트진로 굿즈를 판매합니다. 소주잔·피규어·스노우볼 등 여러 형태의 상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참이슬 캠핑 폴딩박스·두꺼비 텐트 같은 캠핑용품과 두꺼비 골프 티꽂이·골프드라이버 커버 같은 골프용품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홈술족을 위한 홈술상 테마 상품도 팝니다.

 

현장의 한 직원은 “두꺼비 키링이나 오프너 같은 상품도 많이 나가지만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한방울잔”이라며 “주로 이삼십대 젊은 분들이 많이 방문하시는데 이따금 와국인들도 신기해하며 들어와 사진을 찍고 간다”고 말했습니다.

 

 

두껍상회 강남은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먼저 3000원 이상 구매 시 꺼비뱃지를 1인 1종 증정합니다. 다섯 종류의 각기 다른 꺼비뱃지를 모아오면 한정판 경품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2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에는 두껍상회에서만 찍을 수 있는 두껍포토 쿠폰도 증정합니다.

 

SNS 이벤트로는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두껍상회 게시물을 업로드하면 두꺼비 핫팩을 증정합니다. 럭키박스 이벤트도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한정 판매하는 럭키박스에는 1만원부터 3만원까지 각 금액에 따라 굿즈들이 랜덤 구성돼 있습니다. 1인 1패키지로 구매 제한이 있으며 조기 소진될 수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중요한 소비층인 MZ세대는 캐릭터를 소장하는 걸 많이들 좋아한다”며 “관련 굿즈에 대한 요청이 꾸준해 팝업스토어를 열었으며 두껍상회는 진로라는 장수 브랜드를 젊고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MZ세대가 그런 부분을 재밌어 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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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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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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