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총 6927m 길이로 국내 최장규모 해저터널인 ‘보령 해저터널’이 착공 11년 만에 내달 1일 개통합니다. 이에 따라 충남 대천항과 태안군을 오가는 소요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태안군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보령 해저터널을 개통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 2010년 12월 착공 후 4881억원 규모로 4000여일 만에 완공된 보령 해저터널은 국내 최장 규모 해저터널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터널입니다. 터널은 태안에서 보령방향으로 해수면 기준 약 80m 하부를 관통한 2차선으로 지어졌습니다.
터널은 대천 해수욕장 인근에서 단절된 77번 국도를 안면도 영목항까지 연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됐습니다. 터널 개통으로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1시간 30분 소요되던 거리가 10분으로 단축됨에 따라 물류처리가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전기·통신·상수도 등의 충분한 공급이 가능해져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주민들의 생활여건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현대건설은 터널 공사 과정에서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공법과 함께 컴퓨터로 위치 제어되는 첨단 로봇 드릴링 머신을 적용해 터널 굴착 정확도를 높였다고 설명했습니다. NATM 공법은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뚫고 화약을 폭발시켜 암반을 굴착하는 공법입니다.
또한, 터널벽면 콘크리트 시공시 시멘트액의 최적 압력, 유량, 시간 등을 정밀제어해 터널내 해수유입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IMG(지능형 멀티그라우팅) 공법을 적용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밖에 내구성 강화를 위해 당초 벽두께를 30㎝에서 40㎝로, 콘크리트 강도를 일반(24㎫)에서 고강도(40㎫)로 강화했으며, 연결구간에는 부식방지용 록볼트를 적용함으로써 안전성을 한층 높였다는 설명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서해안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보령 해저터널을 최고의 품질로 완성한 것처럼 향후 발주되는 공사에도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