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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인력 승진·외부 인재 수혈…GS, 미래 성장 엔진 ‘예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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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1, 2021, 16:12:33

신사업 전문 인력 승진..“GS 미래성장 추진 가속화”
ESG 추진 인력을 고위 임원 기용..현장 실행력 강조
허준녕 부사장 등 외부 인재 영입..사업다변화 추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는 총 43명에 대한 2022년도 임원인사를 내정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대표이사 선임 3명 및 전배 1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6명 ▲전무 승진 8명, 전배 1명 ▲상무 신규 선임 20명 ▲외부 영입 3명 등입니다. 

 

이번 임원인사에서는 주력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유임시키는 동시에 GS글로벌, GS E&R 등 4개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새롭게 선임했습니다. 해당 인사는 각 계열사별 이사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됩니다. 

 

이번에 선임된 대표이사는 GS EPS 정찬수 사장(전배), GS E&R 김석환 사장(신규 선임), GS글로벌 이영환 사장(신규 선임 및 사장 승진), 파르나스호텔 여인창 전무(신규 선임 및 외부 영입) 등 4명입니다.

 

정찬수 사장은 GS E&R 대표에서 GS EPS 대표이사로 자리를 이동하며, GS 재무팀장(CFO) 김석환 사장은 GS E&R 대표이사로 새로 선임됐습니다. GS칼텍스 S&T본부장 이영환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해 GS글로벌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 외부에서 영입한 여인창 전무는 파르나스호텔 대표이사로 선임됐습니다. 

 

GS칼텍스의 최고안전책임자·각자대표 겸 생산본부장인 이두희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합니다. 

 

또 GS 미래사업팀장을 맡고있는 허서홍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고, GS칼텍스 윤활유사업본부장 이승훈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S&T본부장을 맡게 됩니다.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와 GS EPS 발전사업본부장 이강범 전무가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합니다. 

 

 

GS건설 Global Engineering본부장 조성한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플랜트부문대표를 맡고, 자이S&D 대표이사 엄관석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는 등 총 6명이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합니다.

 

이와 함께 GS 최누리 상무, GS파워 김응환 상무, GS칼텍스 김영주 상무, 오영철 상무, GS리테일 정재형 상무, 주운석 상무, GS건설 권혁태 상무, 송정훈 상무 등 8명은 전무로 승진합니다. GS에너지 경영기획부문장 이태형 전무는 GS의 재무팀장(CFO) 겸 PM 팀장으로 자리를 이동합니다.

 

이번 GS그룹의 정기 임원인사 특징은 ▲신사업 전문 인력의 대거 승진으로 GS의 미래성장 추진 가속화 ▲ESG 추진 인력을 고위 임원으로 기용해 ESG경영 강화 ▲외부 인재 영입으로 사업 다변화 추진 등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체 임원 승진 및 신규 선임자 총 43명 중 20%가 넘는 9명이 GS의 각 사업영역에서 신사업 전략과 투자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GS가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외부에서 영입한 GS의 허준녕 부사장의 대표적입니다.

 

허준녕 부사장은 미래에셋 글로벌투자부문과 UBS뉴욕본사 등에서 국제적인 기업인수합병을 이끌어온 투자전문가입니다. 앞으로 허 부사장은 GS가 미래성장 전략의 한 축으로 삼고 있는 스타트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맡아 GS가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법인을 이끌 예정입니다.

 

GS칼텍스에서 수소, 모빌리티, 케미칼 리사이클링 등 미래사업개발을 맡고 있는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여기에 친환경 연료와 바이오케미칼 소재 등을 개발하는 GS칼텍스의 기술연구소장으로 권영운 전무를 새로 영입했습니다.

 

GS리테일에서는 요기요와 펫프렌즈 등 투자를 잇따라 성공시키며 퀵커머스, 반려동물 플랫폼 시장 개발 등을 통해 미래 신사업으로 확장시킨 GS리테일의 이성화 신사업부문장이 상무로 승진했습니다. 편의점 사업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김종서 플랫폼B/U 전략부문장도 상무로 승진했습니다.

 


이번 인사에서는 친환경 ESG경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각 계열사의 인력을 중용했습니다. GS E&R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석환 사장은 석탄발전사업 영역에서 GS E&R이 향후 암모니아 혼소발전, 풍력과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 강화 등 사업적 전환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란 전망입니다.

 

GS칼텍스에서 생산본부장과 최고안전책임자(CSO)직을 맡아 SHE(안전·보건·환경) 경영방침을 현장에 확산시켜온 이두희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GS건설 환경사업본부장 송정훈 상무는 전무로 승진, GS리테일에서는 주운석 상무가 전무로 승진하는 등 GS 전반의 ESG 경영을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GS는 미래 신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 전문성과 디지털 역량을 갖춘 외부 인재도 적극 영입했습니다.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수합병(M&A) 및 투자전문가 허준녕 부사장을 CVC팀장으로 새롭게 외부에서 영입했습니다.

 

GS리테일에서는 삼성카드 프리미엄 마케팅을 총괄하고 샵백코리아 한국 대표를 역임한 여인창 전무를 파르나스호텔 대표이사로 영입했습니다. GS칼텍스에서는 친환경 연료와 바이오케미칼 소재 등의 개발을 위해 권영운 전무를 기술연구소장으로 새로 영입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GS리테일은 이한나 상무를 외부에서 수혈했습니다. 이 상무는 지난 7월 GS홈쇼핑과 합병해 통합 출범한 GS리테일의 디지털커머스 사업을 이끌 예정입니다. 기획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디지털커머스B/U의 전략 수립 및 변화 혁신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GS는 친환경 신사업을 포함해 미래 전략 사업 등 사업다변화를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할 계획입니다. 기존과 다른 비즈니스를 발굴 및 확장시켜 나가는 ‘뉴 투 빅’ 전략을 내년에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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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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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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