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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내년 중·저신용자 대출 한도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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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5, 2021, 12:12:03

고승범 금융위원장 송년 기자간담회
금융불균형 완화 등 내년 3대 정책 방향 제시
가계부채 증가세 막은 것 성과로 꼽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내년에는 정책서민금융 공급 목표를 10조 원 규모로 확대하겠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내년 금융위의 주요 정책 목표를 서민금융 공급 확대로 잡았습니다. 내년도 가계부채 증가율은 4%~5%대에서 관리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지난 3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진행한 출입기자 온라인 송년간담회에서 ”급증한 유동성과 방역정책 전환으로 국내외 상황이 녹록치 않다”며 금융불균형 완화와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확대, 금융산업 건전성·안전성 점검을 내년 금융위의 주요 정책 목표로 삼겠다고 역설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우선 금융불균형 완화에 대해 “총량관리를 기반으로 하되 차주단위 DSR 등 제도적 장치가 시행되는 만큼 체계적인 시스템관리로 점차 전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확대 방안에 대해 고 위원장은 “2022년에는 정책서민금융 공급목표를 10조 원 규모로 확대하겠다”며 “지원책의 실질적 효과를 위해 중‧저신용자 대출과 정책서민금융상품에 충분한 한도와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고 알렸습니다.

 

정책서민금융은 저신용·저소득자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에서 만든 대출상품입니다. 대표적인 상품은 저소득 근로자 대상 ‘근로자햇살론’과 저소득 청년을 위한 ‘햇살론유스’ 등이 있습니다.

 

금융위는 정책서민금융으로 올해 상반기 중 저소득·저신용자 41만 명에게 4조 6823억 원을 지원했으며 올해 총 지원액은 9조 6000억 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산업 점검 분야에서는 내년 3월 대출 만기연장‧이자 상환유예 조치 종료에 대한 대비를 강조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발생 가능한 각종 위험요소에 우리 금융권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 건전성‧유동성‧수익성 등의 측면을 살펴볼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질의응답 시간에 “가계부채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단계적 정상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관리하고 있다”며 “내년도 가계부채 증가율 4%~5%대를 목표로 하고 실물경제상황·금융시장 동향 등을 감안해 탄력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답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자영업자 연착륙 유도 관련 질문에는 “코로나19 지원조치가 장기화되면서 GDP 대비 기업부채가 큰 폭 증가했고 장기유예 차주의 부실누적 등 문제 우려된다”며 “차주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충분한 거치·상환기간을 부여하고 컨설팅 등과 함께 상환여력 범위 내 재기지원을 통해 정상화를 유도할 것”이라고 알렸습니다.

 

또한 최근 금융권에 번지는 핀테크 회사와 협업 등에 대해 고 위원장은 “데이터 인프라 구축·인공지능 등 신기술 활용·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한 디지털 금융혁신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8월 취임한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가계부채 증가세를 잡은 것을 올해 금융위원회의 주요 성과로 언급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11월 중 전 금융권 가계대출은 총 5조 9000억 원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가계대출 증가율은 지난 7월 10.0%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11월 중 7.7% 수준에 그칠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고 위원장은 가계대출 증가세를 막은 것 외에 지난 9월 금융권과 함께 6개월 연장한 대출 만기·상환유예조치도 금융위의 성과로 꼽았습니다.

 

고 위원장은 “금융위의 기본적인 미션이 금융안정과 금융 발전을 통해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라며 “과도한 부채는 줄여나가되 서민과 취약계층을 계속 지원히는 것이 쉽지 않지만 기조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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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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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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