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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코로나19 ‘재기지원 강화방안’ 내년 6월까지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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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7, 2021, 12:12:00

금융위원회 대출상환 유예 6개월 연장
취약계층 코로나19 극복 시까지 지원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정부가 지난해 4월 발표한 ‘취약 개인채무자 재기지원 강화방안’을 내년 상반기까지 연장합니다. 

 

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서민·취약계층의 대출 상환 부담을 감안해 전금융권 및 관계기관과 함께 ‘재기지원 강화방안’을 내년 6월 말까지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재기지원 강화방안’에는 ▲개별 금융회사 프리워크아웃 특례(이하 프리워크아웃)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의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이하 캠코 펀드) 조성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특례로 총 3가지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기한이 연장되는 제도는 프리워크아웃과 캠코 펀드입니다.

 

금융위는 프리워크아웃의 상환 유예기간을 오는 31일에서 내년 6월 30일까지 6개월 연장했습니다. 이미 1년간 채무상환을 유예한 채무자도 내년 1월부터 상환 유예를 다시 신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

 

프리워크아웃은 단일채무자의 원금 상환을 최대 1년 유예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득감소로 가계대출에 대한 상환이 곤란해져 대출 연체 또는 연체 우려가 있는 개인 채무자입니다.

 

금융위는 캠코 펀드의 신청 기한도 오는 31일에서 내년 6월 30일까지 6개월 늘렸습니다. 캠코 펀드의 매입대상 채권 범위 역시 내년 6월 30일까지 연체된 채권으로 확대됩니다.

 

캠코 펀드는 금융위가 한국자산관리공사와 함께 채권을 사들여 채무자의 추심유보와 채무조정을 지원하는 펀드입니다. 캠코 펀드의 매입 대상은 연체가 발생한 개인 무담보채권입니다. 금융위는 금융회사 등에게 작년 이후 발생한 연체 채권 매각을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 캠코에 매각하도록 했습니다. 

 

 

금융위는 이번 재기지원 강화방안 연장 외에도 취약 개인채무자의 상환 부담을 덜고 신속한 재기지원을 위해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박광 금융위 금융소비자국장은 “원금상환유예 제도로 인해 지난해 4월부터 가장 최근 시점까지 약 3만 6000건의 채무가 상환유예됐으며 유예된 개인채무자 원금 규모는 9635억 원 정도”라며 “이번 조치에 따른 상환유예도 내년도 가계대출총량관리에서 고려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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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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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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