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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MC 결과, 시장 예상 벗어나지 않는 수준…금융시장 안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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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6, 2021, 09:12:33

하이투자증권 분석
테이퍼링 가속화+내년 금리 인상 3차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올해 마지막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 결과가 발표됐다. 전체적으로 보면 매파적 시그널을 보였지만 속은 비둘기 성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왔다. 예상된 결과에 오히려 금융시장이 안정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16일 하이투자증권은 FOMC 회의 결과가 시장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은 수준이었다고 설명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자산 매입 축소를 현재 150억 달러에서 300억 달러로 높여 테이퍼링을 가속화하고 내년 3차례 금리인상 시그널은 시장의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은 혹은 수용 가능한 매파적 시그널”이라며 “12월 금리인상과 같이 극소수가 전망한 시장의 예상을 벗어나는 충격은 없었다”고 말했다.

 

금융시장의 최대 관심사인 물가 리스크와 금리 인상에 대해서도 매파적 시그널을 가시화함으로써 긴축 기조로의 전화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려는 모습을 확인했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제롬 파월 의장이 공급망 병목 현상을 여전히 곧 해소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말한 것으로 미루어 봤을 때, 인플레이션 압력 둔화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테이퍼링 종료 후 금리 인상 시그널을 시장에 분명히 던졌지만 점진적 금리 인상 가능성으로 시장의 우려를 달랬다”고 설명했다.

 

하이투자증권은 올해 성장률은 5.9%에서 5.5%로 하향조정 됐지만 내년 성장률은 3.8%에서 4.0%로 상향 조정됐다고 전했다. 실업률 전망치도 올해와 내년 모두 큰 폭으로 하향 조정되면서 내년 2~3차례 금리 인상은 미국 경제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FOMC 이벤트가 당장 소멸하면서 금융시장이 안도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FOMC 회의 결과가 충격을 주지 않은 매파적 수준을 유지했다는 점에서 금융시장이 안도할 가능성이 커졌다”며 “내년 금리 인상 횟수는 내년에 고민할 내용이라는 점에서 당장 FOMC 회의 이벤트 소멸이 금융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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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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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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