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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지주, 첫 여성 CEO 탄생…자회사 10개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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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7, 2021, 13:12:30

조경선 신한은행 부행장, 신한DS CEO 승진
자경위, 6명 신규 선임..차세대 리더 발탁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금융지주가 10개 자회사 최고경영자(CEO)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그룹 최초의 여성 CEO를 발탁했습니다.

 

17일 신한금융그룹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는 지난 16일 서울 세종대로 본사에서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이하 자경위)와 임시 이사회를 열고 자회사 사장단 추천과 지주회사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날 자경위와 임시 이사회는 6개 자회사 CEO를 신규 선임하고 4명을 연임 추천했습니다.

 

자경위에서 내정된 자회사 대표이사 후보들은 각 자회사 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자격요건 및 적합성 여부 등에 대한 검증을 거쳐 각 사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최종 선임될 예정입니다. 이들의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이번 인사로 신한금융은 그룹 최초의 여성 CEO를 맞이했습니다. 디지털·정보통신기술(ICT) 전문회사 신한DS의 사장 후보인 조경선 신한은행 부행장입니다.

 

 

1965년생인 조경선 부행장은 신한은행 공채 1기 출신으로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 ‘신한 쉬어로즈(Sheroes)’ 1기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자경위 관계자는 “조경선 부행장이 은행 디지털개인부문장을 역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대고객 마케팅과 업무 프로세스 개선 경험이 풍부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신한DS의 자체 디지털 인재육성 플랫폼 ‘SCOOL’ 등의 대외 마케팅과 글로벌 확장을 추진할 적임자로 추천됐다”고 알렸습니다.

 

이영창 신한금융투자 사장은 재임기간 동안 내부통제 시스템 정비와 조직·인력 쇄신을 통한 체질개선 성과를 인정받아 연임 추천됐습니다.

 

 

내년 초 신한대체투자와 통합해 종합자산운용사가 되는 신한자산운용은 ‘전통자산’과 ‘대체자산’ 두 부문으로 나눠 각자대표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전통자산 부문에는 운용사 CEO 경력 20년인 전 조재민 KB자산운용 사장을 신규 선임했습니다. 자경위 관계자는 “조 사장은 KB자산운용을 ‘가치투자의 명가’로 성장시켰다”며 “시장을 보는 안목과 인재 발굴·육성 역량이 탁월해 그룹의 자본시장 역량을 강화하는데 적합한 인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대체자산 부문에는 기존 신한대체투자의 김희송 사장이 연임 추천됐습니다. 김희송 사장은 지난 2017년 신한대체투자 설립과 함께 CEO로 선임됐습니다. 자경위는 해외 부동산 등 다양한 딜 소싱을 통해 중소형 대체투자 전문회사로 성장시켰으며 통합 후 상품 라인업 다양화로 전통대체 부문 간 시너지 창출을 주도할 예정이라고 알렸습니다.

 

부동산리츠 전문회사인 신한리츠운용은 그룹 내 차세대 IB리더로 인정받는 신한금융투자 김지욱 부사장을 CEO로 신규 발탁했습니다. 신한리츠운용은 향후 투자 대상 섹터와 지역을 확대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프롭테크를 비롯한 디지털 전환 신사업 발굴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이밖에 자본시장 분야 자회사인 아시아신탁에는 배일규 사장이, 신한AI에는 배진수 사장이 연임 추천됐습니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최근 은행·카드 중심 사업구조에서 신한라이프 출범 및 카디프손보 인수까지 그룹의 사업라인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왔다”며 “지난해 이영창 신한금투 사장에 이어 이번 조재민 신한자산운용 사장까지 시장에서 경험과 전문성이 풍부한 인물을 CEO로 선임해 그룹의 미래성장동력인 자본시장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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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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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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