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한항공이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프랫앤휘트니(P&W)의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으로 글로벌 항공기 엔진 유지 정비(MRO)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대한항공(대표 조원태·우기홍)은 지난 16일 프랫앤휘트니와 차세대 GTF 엔진 정비 협력체 가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GTF 엔진은 기어 구조 설계를 통해 엔진을 최적의 속도로 회전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으로, 향후 민항기 시장을 주도할 엔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날 오전 비대면으로 열린 화상 회의에는 이수근 대한항공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 톰 펠랜드 프랫앤휘트니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대한항공이 향후 도입할 에어버스 320neo 기종의 주력 엔진인 PW1100G-JM도 GTF 엔진에 포함됩니다. 프랫앤휘트니는 GTF 엔진 정비를 위해 엠티유, 루프트한자 테크닉, 델타 테크옵스등과 같은 글로벌 엔진 정비 업체를 묶어 협력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랫앤휘트니 GTF 엔진 정비 협력체에 가입함에 따라 첨단 정비 기술력과 함께 정비 물량을 제공 받게 됩니다.
대한항공은 PW1100G-JM 엔진 완전 분해 조립 정비, 시험 능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오는 2023년 3분기 PW1100G-JM 엔진에 대한 첫 정비 입고를 시작으로 국내·외 엔진 정비 물량을 추가 유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GTF 엔진인 PW1100G-JM 엔진은 기존 대비 효율은 높이고 탄소 배출은 줄인 친환경 엔진으로 현재 전세계에서 약 1100대가 운용되고 있으며, 80여개 항공사로부터 1만대 이상 주문 및 약속물량을 확보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번 계약 및 엔진제작사와의 전략적 협력으로 전 세계 항공 MRO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해외 위탁정비에 의존하던 국내 항공사 엔진 MRO 수요를 국내로 전환함으로써 외화유출 방지, MRO 사업 확장에 따른 일자리 창출 등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측은 “지난 2016년 인천 영종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상용 항공기 엔진 테스트 시설을 갖췄다”며 “최신 시설의 엔진정비공장 확장으로 최첨단 항공 엔진 정비 클러스터를 구축함으로써 엔진 MRO산업에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