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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FOMC 큰산 넘자 사흘째 상승…고배당주로 몰리는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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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7, 2021, 16:12:39

0.38% 올라 3017.73 기록
외국인 이틀 연속 ‘사자’
‘고배당 매력’ 금융·통신주 동반 강세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피가 사흘 연속 상승 마감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불확실성 해소라는 큰 산을 넘은 가운데 연말이 다가오자 고배당주로 매기가 쏠리며 상승 흐름이 이어졌다.

 

17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38%가 올라 3017.73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하락세를 보이던 지수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 반전에 성공한 채 마무리됐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각국 중앙은행의 매파적인 행보에 따라 미국 증시가 하락했다”며 “미 증시에서 기술주 하락이 뚜렷했던 모습이 국내 시장에도 반영되며 시가총액 대형주 대부분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외국인이 홀로 5207억 원 가량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개인이 5259억 원 가량, 기관이 39억 원 가량을 순매도했다.

 

업종별로는 상승 우위 흐름을 나타냈다. 의료정밀, 운수장비, 서비스업 등이 하락했다. 반면에 통신업이 3% 이상 올랐고 철강·금속이 2% 이상 올랐고 보험, 운수창고, 은행 등도 상승세로 마감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은 현대차 보합, 삼성전자 강보합을 제외하고 대체로 파란불을 켰다. SK하이닉스, 카카오, 기아 등이 1% 이상 내렸고 삼성바이오로직스, NAVER 등이 하락 마감했다.

 

다만 은행, 통신 등에서 대표주들이 동반 약진하며 시장 상승을 견인했다. 연말이 다가오자 고배당 업종군에 관심이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KB금융, 하나금융지주, 신한지주가 나란히 2~3%대 상승했고 SK텔레콤과 KT도 1~3%대 오름세를 보였다.

 

이날 거래량은 4억 3779만 주, 거래대금은 11조 2059억 원을 기록했다. 상한가 없이 510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344 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78 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0.65% 내려 1001.26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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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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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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