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그린푸드가 식품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비건(Vegan·채식주의자) 식품 사업을 본격화합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대표 박홍진)는 캐나다 비건 식품 기업 ‘데이야’와 국내독점 판매·유통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데이야는 2008년 캐나다에서 설립된 비건 식품 기업으로, 식물성 원료만 사용한 치즈·케이크·아이스크림 등 비건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영국 등 20개국 2만여 유통채널에 입점해 있습니다.
특히 데이야의 대표 상품인 비건치즈는 콩단백·코코넛오일·유채유 등 식물성 원료로 제조됐습니다. 실제 치즈의 맛과 식감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올해 북미시장 비건치즈 부문에서 판매량 기준으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는 설명입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품은 슈레드 치즈·치즈향케이크·아이스크림·드레싱 등으로, 자체 온라인몰 ‘그리팅몰’과 현대백화점 5개 점포(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목동점·판교점·더현대 서울) 식품관에서 판매됩니다. ‘솔티드 카라멜 아이스크림’, ‘뉴욕 치즈향 케이크’, ‘시저 드레싱’ 등이 대표적입니다.
최근 현대그린푸드가 비건 식품 사업을 강화하는 건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비건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에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특히 비건 식품은 육류 제품 제조 및 판매 과정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실제로 국내 채식 인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8년 15만명이던 국내 채식 인구는 지난해 200만명을 기록, 올해는 지난해보다 25% 늘어난 25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2월부터 그리팅몰을 통해 ‘비건 식빵’, ‘비건 마요네즈’, ‘비건 마시멜로우’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매출 목표를 50% 초과 달성했습니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데이야 품목을 세 배 이상 늘리고, 비건 간편식·비건 식단 개발 및 상품 판매 채널 확대에 나섭니다.
이헌상 현대그린푸드 상품본부장은 “최근 개인 건강을 생각해 간헐적 채식을 즐기는 ‘플렉시테리언’이 늘어나는 등 비건 식품 사업의 성장성은 높다고 판단된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통해 고객의 식생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