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집콕 크리스마스’ 모습이 많이 연출될 전망입니다. 최근 홈술 트랜드 확산에 힘입어 와인의 인기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연말’ 분위기를 내고 싶은 고객을 위해 유통가가 이색적인 프리미엄 와인을 추천합니다.
올해 유통업계에는 ‘와인 열풍’이라고 부를 만큼 주류시장에서 와인의 존재감이 두드러졌습니다.
23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1~11월 와인 매출이 전년 대비 15% 신장한데 이어, 이달(1~21일)에는 22%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트랜드를 반영해 ‘스파클링 와인’ 물량을 지난해보다 20% 늘렸습니다. 스파클링 와인은 비교적 달고 도수가 낮아 연말에 가장 인기 있는 와인 중 하나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연초부터 연말을 대비해 ‘르프롱드 모스카토 다스티’, ‘프레시넷 프레세코’ 등 스파클링 와인 물량을 확보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본점에서 오는 26일까지 ‘크리스마스 와인 마켓’을, 잠실점과 영등포점에서는 오는 31일까지 각각 ‘크리스마스 와인 페스티벌’과 ‘연말 와인 페어’를 진행합니다.
또 스파클링 와인에 색깔을 더하며 다채로움을 강조했습니다. 롯데백화점 와인 마스터가 올해 제안한 와인 가운데 ‘뉴 피치 온 더 블록’의 경우 완판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던 펫낫(Pet-Nat) 와인입니다. 롯데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단독 물량을 확보해 본점과 잠실점, 강남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색 와인도 다양합니다. 프랑스 부르고뉴 와이너리 ‘르로이’에서 한정수량으로 생산한 ‘도멘 르로이 끌로 부조 그랑크뤼 1998’ 등의 빈티지 와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2022년 ‘검은 호랑이 띠의 해’를 맞아 호랑이 일러스트가 담긴 ‘임인년 호랑이 와인 세트’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홈플러스(대표 이제훈)도 와인 인기에 웃었습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지난 20일까지 와인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으며, 와인 카테고리 객단가는 전년 대비 6% 상승했습니다. 주류 매출 구성비도 2017년 13%에서 지난 17%, 올해 18%로 3년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고가 와인을 찾는 손길이 늘었습니다. 5만~10만원대 와인은 43%, 10만원 이상 와인 매출은 62%가 뛰었고 5대 샤또 와인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확대한 50만원 이상 와인 매출은 700%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샤또르팽 등 500만~600만원대 ‘초프리미엄’ 와인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반면 ‘가성비’ 와인의 인기도 여전했습니다. 2019년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만~3만원대 와인이 가장 많이 팔렸습니다. TOP5 베스트 셀링 와인 1~3위에는 ‘몬테스알파 카베르네쇼비뇽(2만원대)’, ‘1865 까르미네르(2만원대)’, ‘칸티 모스카토 다스티(1만원대)’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홈플러스는 내년 1분기 와인 핵심상품 라인업 2.4배 확대, 연간 목표는 매출 40% 신장으로 설정했습니다. 아울러 연중 판매량의 20%가 집중되는 12월을 맞아 지난 16일부터 ‘바이어 추천’ 테마를 신설하고, ‘메자티아프리미티보 네그로아마로·수수마니엘로’ 등 이탈리아 와인 2종을 단독으로 선보였습니다.

집 앞 가까운 편의점에서 와인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도 많았습니다.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은 이달 업계 최초로 삼폐인 3종을 포함한 와인장터 기획전을 선보였습니다. 와인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샴페인은 스파클링 와인에 포함되는 상대적 비주류 상품인 만큼 이례적인 행사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화제가 된 샴페인 기획상품은 마릴린먼로가 사랑한 샴페인으로 알려진 ‘파이퍼하이직’을 포함해 ‘도츠브룻클래식’, 항공사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제공되는 ‘페리에주에그랑브뤼’ 3종입니다. 이들 모두 국내에 극소량 수입되며 준비한 초도 물량 1만여 개가 약 열흘 만에 완판됐습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해당 상품들은 판매 개시 직후 와인 애호가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관련 글이 200건 이상 게시되고 조회수 3000회를 넘는 등 호응을 얻었습니다. 편의점 와인으로는 다소 비싼 가격(6~7만원대)의 상품이지만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으로 인해 소비자 수요가 몰렸습니다.
지난 2주간 세븐일레븐의 주말 와인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샴페인이 포함된 스파클링 와인 매출이 전월 대비 50배 이상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븐일레븐은 기획전 시작 후 준비한 1차 물량이 완판돼 2차 물량을 급하게 확보했으며 현재 3차 물량을 항공편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와인은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특별한 날에 마시는 기념주가 아닌 일상이 됐다”며 “올 한해도 힘든 시기를 잘 견뎌낸 모두가 스파클링 와인과 함께 소박하게나마 축배를 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