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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우연한 쾌락적 만남은 고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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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26, 2021, 06:12:00

드라마 ‘어느 날’이 보여주는 MZ세대의 그림자

최옥찬 심리상담사ㅣ드라마 ‘어느 날’ 첫 회를 보면서 우연하고 강렬한 MZ세대의 만남에 놀랐다. 그리고 내가 만약에 드라마 속 주인공 남자라면 그러한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했을까를 상상해 봤다. 물론 김수현이 아닌 얼굴과 몸으로는 전혀 의미 없는 상상이지만 말이다.

 

그래도 ‘나라면 어땠을까’라는 상상적 이입이 주는 예방 상담적 효과는 있다. 평소에는 의식하지 않았던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느 날 우연히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선택을 결정하는 신념을 점검할 수가 있다. 우리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서 매순간 선택을 하면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간다. 민주주의에서 선택은 자유지만 반드시 책임은 뒤따른다. 드라마 ‘어느 날’에서 주인공은 한 번의 선택으로 매우 억울한 상황에 처하고 고통받는다.

 

주인공 남자인 김현수(김수현 역)에게 다가 온 강렬한 성적 자극은 테스토스테론이 철철 넘치는 몸과 마음을 무력하게 하기에 충분해 보였다. 실제 드라마 대사인 ‘아이돌 얼굴을 가진’ 주인공 김현수도 주저하면서도 그러할 진데 보통 얼굴의 뭇 남성인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말해 뭐하랴.

 

그런데 나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철철 흘러넘치는 MZ세대의 나이대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성적인 것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오해하지 마시기를. 성폭력 예방 교육을 신체적 나이가 젊은 대상으로만 하지 않는 이유가 있으니까 말이다.

 

내가 ‘어느 날’ 우연히 김현수와 같이 비슷한 상황에 처한다면 성적 판타지에 잠시 몽롱해질 수는 있겠다. 그리고 성적 에너지가 있는 남자로서 그 상황을 버틸 자신은 없다. 그래서 ‘정신 줄 놓지마’의 웹툰 제목처럼 정신 줄 부여잡고 그 상황에서 도망칠 것 같다. 왜냐하면 내 자신이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성적 에너지를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 번의 충동적인 선택으로 내가 가진 모든 유무형의 것들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것을 수많은 사례를 통해 알고 있기 때문이다. 성적 판타지가 만들어낸 상황에서의 충동적인 선택은 결국 인생을 파멸로 이끈다는 것은 진리다. 여기에 남자와 여자의 생물학적 차이는 없다. 심리학자 프로이트가 성적 에너지를 이야기할 때 인간이라는 카테고리로 이야기했지 인간의 하위 카테고리인 남녀를 구분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어느 날’ 우연한 만남에 김현수는 성적 에너지의 충동성에 이끌렸다. 젊은 남녀의 만남에 태클을 걸 마음은 없다. 그런데 둘은 은밀한 공간으로 이동해서 술을 마셨다. 그리고 더 큰 쾌락적 욕구에 이끌려 마약을 했다. 김현수는 마약의 위험함을 알고 있어도 거부하지 못했다. 마약을 하기 전에 이미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에너지가 온몸에 차오르고 넘쳤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서로 상대방을 성적인 도구로 전락시킨 섹스를 했다. 여기에는 진정성 있는 만남 따위는 없고 관계의 허무함만 남는다. 술, 마약, 섹스 이 세 가지는 감각적 쾌락이 매우 크기 때문에 중독성도 강하다. 심리상담사로서 가장 어려운 상담이 중독 상담이다. 그런데 MZ세대를 상담하다보면 마약은 흔하지 않더라도 술과 섹스는 흔하게 접하는 이야기이다.

 

코로나19 상황이지만 어느덧 2021년 연말이다. 시간적으로 연말의 분위기는 MZ세대의 마음을 들뜨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나도 그랬으니까 말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다 보니 MZ세대에게 꼰대이고 싶지는 않은데 꼰대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겠다 싶다. 그래도 어느 날 한 번의 선택을 자신의 무의식적인 충동성에 이끌려서 하는 위험성은 알아야 한다.

 

우연한 만남이 주는 술, 마약, 섹스로 이어지는 극한 쾌락은 ‘어느 날’ 1회에서 이미 짧게 끝났다. 이후 드라마 8회 종결까지 김현수의 삶은 고통 그 자체다. 김현수는 한 번의 선택으로 자신의 가능성과 미래를 잃어버렸다. 상담실에서 만난 MZ세대는 이성이든 동성이든 진정한 만남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삶에 한 명이라도 진정한 만남이 있다면 마음이 고통스러워지지는 않을 것이다.

 

연재를 시작하며

 

나는 영화나 드라마 보기가 취미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동안에는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잠시라도 벗어날 수 있어서 좋다. 화면을 바라보면서 눈과 귀만 열고 있으면 되기에 몸도 편하다. 화면 속으로만 들어가면 다양한 스토리텔링의 세계가 펼쳐지고 흥미진진한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다.

 

그런데 직업병인가. 영상 속 등장 인물들의 마음이 우리의 마음과 닮아서인지 신경 쓰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수동적으로 보고 있던 내 머리가 상담실에서 내담자를 마주하고 있는 것처럼 적극적으로 돌아가기도 한다. 몹쓸 현상이긴 하다. 내 지친 몸과 마음에 쉼을 주기 위해서 보는 것인데 머리를 쓰고 있으니 말이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고 했던가. 그래서 좀 더 생산적으로 즐겨보려고 한다. 나만의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말이다.

 

직업적 특성상 돌아다니지 않고 상담실에 앉아만 있어도 다양한 MZ세대를 만날 수 있다. 그러다보니 그들의 삶이 얼마나 무겁고 버거운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물론 지나치게 경쟁적인 한국 사회에서 자신의 삶을 달콤한 솜사탕처럼 가벼이 느끼는 사람은 별로 없다. 한국인들의 행복지수가 경제력에 비해서 낮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행복은 개성 있는 삶을 사는 사람들이 느끼는 것 같다. 개성이란 타인과 구별되는 자기 자신만의 개별적인 삶의 스토리텔링이다. 그래서 실존주의에서 말하는 주체적인 삶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MZ세대가 행복하면 좋겠다. 상담실에서 만난 MZ세대는 자신이 행복하려면 몇몇 조건들이 충족되어야한다고 이야기한다. 대부분의 조건충족이란 돈과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행복에서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만의 고유한 색깔이 드러나는 삶을 스토리텔링 하는 능력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와 너’의 삶에는 서로 다른 개별적이고 독특한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나와 너’를 굳이 비교하면서 서로 평가하고 재단하지 말자는 것이다.

 

상담실에서 만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엄친아나 엄친딸과 스스로 비교하고 평가하면서 주눅 들어 비루하게 사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엄친아와 엄친딸도 어딘가에서 주눅 들고 비루하게 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비교와 평가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사는 한 그 누구도 예외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항상 누군가와 비교하면서 질투할 필요도 부러워할 필요도 없이 자신의 삶을 충실히 살아가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심리상담사로서 MZ세대가 자신이 행복한 삶을 스토리텔링하기 위한 팁을 대중적인 영상 매체를 통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영화와 드라마에는 우리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캐릭터와 스토리가 넘쳐난다. 이것을 활용하여 MZ세대가 잠시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하려고 한다.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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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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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동행축제, 2만9000개사 참여…할인 혜택 풍성

9월 동행축제, 2만9000개사 참여…할인 혜택 풍성

2025.08.26 12:53:31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온·오프라인 소상공인 2만9000개 사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동행축제가 오는 9월 열립니다. 26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 단위 소비 촉진 행사인 '9월 동행축제'가 9월 1일부터 30일까지 개최됩니다. 먼저, 지마켓·무신사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2만6000여개 제품을 한정 특가 할인(타임딜)·단독할인으로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합니다. 아마존·타오바오 등 8개 글로벌 쇼핑몰에서도 국내 소상공인 400개 사가 할인 판매해 우수 소상공인 제품의 해외 진출도 함께 지원합니다. 아시스·그립 등 9개 플랫폼에서는 실시간 라이브커머스 방송으로 소상공인 제품의 판매와 홍보를 지원합니다. 지난 5월 동행축제에서 선정된 동행축제 대표 소상공인 제품인 '동행제품100'도 롯데온·쿠팡 특별기획전에서 선보입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내 판판면세점 4곳과 현대백화점, 행복한백화점 등 중소기업 제품 전용판매장 6곳에서 700여 개 제품의 할인과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롯데백화점(잠실, 부산)과 신세계백화점(부산) 등 대형백화점에서도 소상공인 제품 특별 판매전을 열고 구매 고객 대상 온누리 상품권 증정이벤트도 함께합니다. 또한, 지역상권의 핵심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매출 증진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했습니다. 지난해 월평균 카드소비액 대비 올해 9~11월의 소비액이 늘어난 경우 그 증가액의 일부를 돌려주는 상생페이백을 지급해 증가 금액의 20%(월 최대 10만원)까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상생페이백과 함께 진행하는 상생소비복권은 전국의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 등에서 누적 5만원 이상 카드 결제를 할 때 추첨으로 모두 10억원 상당의 당첨금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제공합니다. 1등 당첨자(10명)는 비수도권 소상공인 매장 5만원 이상의 결제 실적이 있는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지급합니다.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도 함께해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면 결제액의 10%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은 1주일에 최대 2만 원까지 지급하며 특히, 특별재난지역 49곳의 전통시장·골목형 상점가에서 사용한 결제액에 대해서는 20%를 환급합니다. 이와 함께, 민간플랫폼 역시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동행축제에 참여합니다. 공영홈쇼핑·엔에스홈쇼핑 등 7개 TV홈쇼핑사에서는 상생기획전을 하고 경품 이벤트 및 적립금 추가 지원 등 특별 혜택을 제공합니다. 비씨·KB국민·NH농협 등 7개 카드사가 백년가게·온누리가맹점·전통시장 이용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특별이벤트를 해 지역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계획입니다. 카카오·배달의민족 등의 플랫폼 기업들도 특별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는 10%의 동행축제 기획전 할인쿠폰(최대 3000원)을 지원하고, 배달의민족은 제주 지역과 특별재난지역 포장 주문 때 5000원의 픽업서비스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동행축제의 다양한 판매상품과 이벤트에 대한 정보는 동행축제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동행축제는 국민과 소상공인이 만들어가는 상생의 장으로 이번 동행축제가 내수소비 회복세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나아가 일상에 스며있던 소상공인 제품들을 다시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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