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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증시, 기대감보다는 신중함…펀더멘탈이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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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8, 2021, 11:12:49

유안타증권 분석
내년 유동성 축소 예상
국내 증시에 긍정적인 요소 존재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내년 증시가 기대감보다 확인에 반응하는 느리고 신중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매크로 사이클이나 기업의 이익 등 펀더멘탈 변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28일 유안타증권은 코로나 충격 이후 지난 20년부터 올해까지 증시의 등락이 유동성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설명했다. 펀더멘탈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투자 대상들로 막대한 유동성이 몰리면서 탄력적인 주가 상승이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올해 11월과 12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서 금리 인상, 대차대조표 축소 논의 등이 나오면서 앞으로 증시의 유동성은 축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멀티플의 축소가 주가의 하락이라는 선입견은 가질 필요가 없다”며 “미국 증시는 지난 17~18년 미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에도 펀더멘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기 때문에 글로벌 증시와 이질적인 상승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내년 증시는 기대감과 멀티플에 의해 자극되던 탄력적인 시장에서 펀더멘탈의 확인을 요구하는 다소 비탄력적인 시장 분위기로의 전환을 예상했다.

 

조 연구원은 “결국 핵심은 글로벌 매크로 사이클이나 기업의 이익 등 펀더멘탈 변수에 있을 것”이라며 “단순한 장기적 기대감 이상으로 현실성에 대한 판단이 개입될 가능성이 높고 펀더멘탈에 무게를 두면 증시의 탄력성은 둔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런 흐름이 국내 증시에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유안타증권은 코로나 피해를 먼저 경험한 중국 사이클이 하강 국면을 진행해 왔고 미국이 이제 막 하강 국면에 접어드는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의 경우 중국이 사이클 상 우위에 있을 때 보다 긍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코로나 영향력의 약화와 글로벌 병목 현상 완화에 따른 제조업 정상화 움직임도 기대했다.

 

조 연구원은 “상대적인 매력 측면에서도 한국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경험적 저점 영역까지 하락해 있다”며 “유동성 여건, 자산배분 측면에서의 매력도, 펀더멘탈 측면에서의 상대 우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긍정적인 시장 방향성에 대한 기대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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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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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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