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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에 인수된 SUV 명가 ‘쌍용차’ 앞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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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1, 2022, 09:01:21

쌍용차,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N&A 본계약 10일 체결
쌍용차 브랜드 사라질 가능성 커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매출 890억 원 규모의 에디슨모터스가 매출 2조 9000원 원 규모의 쌍용자동차를 사실상 인수했습니다.

 

11일 쌍용자동차에 따르면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M&A를 위한 본계약을 지난 10일 체결했습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이후 양해각서 체결(11월2일) 및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 되면서 최종 본계약을 맺게 됐습니다.

 

본계약이 마무리됨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3048억 원)의 10%(이행보증금 포함)에 해당하는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습니다. 쌍용차는 오는 3월 1일까지 채권자별 변제계획과 쌍용차 주식 감자비율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쌍용차에 따르면 본계약 협상의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습니다.

 

또한 쌍용차 및 내연기관차의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행거리 개선, 대쉬보드 및 그릴의 개선을 위한 양사 엔지니어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지난해 4월 서울회생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에 의해 ‘인가 전 M&A’를 추진해 왔던 쌍용차는 향후 관계인 집회 채권자 및 주주 동의와 법원의 인가를 통해 회생절차를 종결 짓는 절차만 남게 되었습니다.

 

에디슨모터스는 지상파 방송 PD 출신인 강영권 회장이 경영하는 전기버스 생산 전문 업체입니다. 2020년 기준 매출액은 897억 원입니다.

 

쌍용자는 1966년 대한민국 최초로 베트남과 보르네오 등에 버스를 수출한 자동차 회사로 신진자동차와 동아자동차 등을 거쳐 1989년 쌍용자동차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이후 코란도 등으로 국내 SUV 차량의 명가로 거듭났지만 외환위기 당시 쌍용그룹이 공중분해 되면서 대우로 인수되었고 대우가 부도를 겪으며 중국의 상하이자동차를 거쳐 인도의 마힌드라 그룹에 매각되었습니다. 그러나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이 2020년 6월 지배권 포기를 선언하면서 또다시 새로운 주인을 찾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쌍용차 인수에 사실상 성공한 강영권 에디슨모터슨 회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쌍용이라는 사명 변경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쌍용차 브랜드는 역사속으로 사라질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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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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