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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에 인수된 SUV 명가 ‘쌍용차’ 앞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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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1, 2022, 09:01:21

쌍용차,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N&A 본계약 10일 체결
쌍용차 브랜드 사라질 가능성 커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매출 890억 원 규모의 에디슨모터스가 매출 2조 9000원 원 규모의 쌍용자동차를 사실상 인수했습니다.

 

11일 쌍용자동차에 따르면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M&A를 위한 본계약을 지난 10일 체결했습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이후 양해각서 체결(11월2일) 및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 되면서 최종 본계약을 맺게 됐습니다.

 

본계약이 마무리됨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3048억 원)의 10%(이행보증금 포함)에 해당하는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습니다. 쌍용차는 오는 3월 1일까지 채권자별 변제계획과 쌍용차 주식 감자비율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쌍용차에 따르면 본계약 협상의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습니다.

 

또한 쌍용차 및 내연기관차의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행거리 개선, 대쉬보드 및 그릴의 개선을 위한 양사 엔지니어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지난해 4월 서울회생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에 의해 ‘인가 전 M&A’를 추진해 왔던 쌍용차는 향후 관계인 집회 채권자 및 주주 동의와 법원의 인가를 통해 회생절차를 종결 짓는 절차만 남게 되었습니다.

 

에디슨모터스는 지상파 방송 PD 출신인 강영권 회장이 경영하는 전기버스 생산 전문 업체입니다. 2020년 기준 매출액은 897억 원입니다.

 

쌍용자는 1966년 대한민국 최초로 베트남과 보르네오 등에 버스를 수출한 자동차 회사로 신진자동차와 동아자동차 등을 거쳐 1989년 쌍용자동차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이후 코란도 등으로 국내 SUV 차량의 명가로 거듭났지만 외환위기 당시 쌍용그룹이 공중분해 되면서 대우로 인수되었고 대우가 부도를 겪으며 중국의 상하이자동차를 거쳐 인도의 마힌드라 그룹에 매각되었습니다. 그러나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이 2020년 6월 지배권 포기를 선언하면서 또다시 새로운 주인을 찾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쌍용차 인수에 사실상 성공한 강영권 에디슨모터슨 회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쌍용이라는 사명 변경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쌍용차 브랜드는 역사속으로 사라질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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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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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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