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매출 890억 원 규모의 에디슨모터스가 매출 2조 9000원 원 규모의 쌍용자동차를 사실상 인수했습니다.
11일 쌍용자동차에 따르면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M&A를 위한 본계약을 지난 10일 체결했습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이후 양해각서 체결(11월2일) 및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 되면서 최종 본계약을 맺게 됐습니다.
본계약이 마무리됨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3048억 원)의 10%(이행보증금 포함)에 해당하는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습니다. 쌍용차는 오는 3월 1일까지 채권자별 변제계획과 쌍용차 주식 감자비율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쌍용차에 따르면 본계약 협상의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습니다.
또한 쌍용차 및 내연기관차의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행거리 개선, 대쉬보드 및 그릴의 개선을 위한 양사 엔지니어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지난해 4월 서울회생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에 의해 ‘인가 전 M&A’를 추진해 왔던 쌍용차는 향후 관계인 집회 채권자 및 주주 동의와 법원의 인가를 통해 회생절차를 종결 짓는 절차만 남게 되었습니다.
에디슨모터스는 지상파 방송 PD 출신인 강영권 회장이 경영하는 전기버스 생산 전문 업체입니다. 2020년 기준 매출액은 897억 원입니다.
쌍용자는 1966년 대한민국 최초로 베트남과 보르네오 등에 버스를 수출한 자동차 회사로 신진자동차와 동아자동차 등을 거쳐 1989년 쌍용자동차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이후 코란도 등으로 국내 SUV 차량의 명가로 거듭났지만 외환위기 당시 쌍용그룹이 공중분해 되면서 대우로 인수되었고 대우가 부도를 겪으며 중국의 상하이자동차를 거쳐 인도의 마힌드라 그룹에 매각되었습니다. 그러나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이 2020년 6월 지배권 포기를 선언하면서 또다시 새로운 주인을 찾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쌍용차 인수에 사실상 성공한 강영권 에디슨모터슨 회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쌍용이라는 사명 변경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쌍용차 브랜드는 역사속으로 사라질 가능성도 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