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소비자가 사용한 햇반 용기를 직접 수거하는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을 선보인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해당 캠페인은 CJ제일제당의 자사몰인 CJ더마켓에서 진행됩니다.
소비자는 햇반과 수거박스가 함께 담긴 기획 세트를 구입한 뒤, 사용한 햇반 용기 20개 이상을 담아 돌려 보내면 택배사(CJ대한통운)를 통해 회수됩니다. 수거박스에 있는 QR코드만 찍어 신청한 뒤 집 앞에 두면 되며, 용기가 회수될 때마다 CJ ONE포인트 1000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수거된 햇반 용기는 지역자활센터에서 분리 및 세척 과정을 거친 뒤 원료화 작업을 통해 명절 선물세트 트레이 등에 사용됩니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업사이클링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수익원 마련 등 친환경 CSV(공유가치창출)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온라인 시범 운영 뒤 향후 오프라인 회수 거점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전국 각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와 대형마트 등에 ‘햇반 용기 전용 수거함’을 설치해 올해 400만개의 용기를 회수한다는 목표입니다. 회수량이 충분히 확보되면 CJ대한통운과 함께 친환경 물류용 팔레트 등 적용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햇반 용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남은 플라스틱(스크랩)을 햇반 용기에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패키징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가 현재 부산공장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올해 안에 햇반 최대 생산시설인 진천BC에도 적용할 예정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 용기 수거 캠페인이 ‘환경을 위한 자원순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갖고 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경영(ESG)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로화하는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 실현’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