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와 SSG닷컴(대표 강희석)은 프리미엄 상품과 한우 선물세트 인기에 힘입어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마트와 SSG닷컴이 26일간의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설 대비 이마트는 10.5%, SSG닷컴은 18%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사전예약 혜택이 가장 컸던 1차 구간(2021년 12월 16일~2022년 1월 5일)동안 이마트 선물세트 매출 신장율은 20%에 달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고객의 식료품 구매 트렌드, 명절 선물 세트 빅데이터를 반영한 이마트의 ‘고객 중심 선물세트 판매 전략’이 성과를 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법개정으로 명절 기간 농·축·수산물 선물 한도가액이 20만원으로 상향됨에 따라 프리미엄 상품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선물세트 금액대별 매출 신장율을 살펴보면,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 선물세트의 매출이 45.8% 늘었고, 20만원 이상 고가 상품의 매출도 12.6% 증가했습니다. 상품별로는 냉장한우(+15.6%), 한우갈비(+9.9%), 올가닉선물세트(+36.5%) 등이 매출을 이끌었습니다.
한우 선물세트는 ‘피코크 한우갈비 1++등급 세트’ 등 20만원 이상 상품 매출이 10.8% 올랐습니다. 수산 선물세트는 ‘프리미엄 제주은갈치 세트’ 등 10만~20만원 사이 상품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했고, 과일은 샤인머스캣을 중심으로 한라봉·애플망고 등을 함께 구성한 혼합세트 인기가 높았습니다.
SSG닷컴도 이마트와 마찬가지로 축산 19%, 수산 22%, 과일 22% 등 신선식품 인기 카테고리 위주로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습니다.
먼저 온라인에서는 지난 추석부터 고급육 선호 추세에 힘입어 20만원대 냉장 한우 매출이 약 37% 증가했습니다. 수산 선물세트는 ‘프리미엄 영광 법성포 참굴비 세트 2호 1.5kg’ 등 10만원대 이상 굴비 세트의 판매가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이마트와 SSG닷컴은 오는 19일까지 사전예약 판매를 이어갑니다. 이마트는 사전 예약판매 기간 행사카드로 구매 시 최대 40%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기간에 따라 구매 금액대별로 최대 5~10%에 해당하는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SSG닷컴도 이마트 점포와 동일하게 고객 혜택을 제공하며, 상품권 증정은 즉시 할인 혜택으로 적용합니다. 또 사전예약 기간 이후에도 SSG닷컴을 통해 선물세트를 주문하는 고객은 쓱배송·새벽배송을 통해 명절 전날까지 원하는 일자에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담당 상무는 “사전 예약기간 풍성한 할인 혜택으로 다양한 프리미엄, 차별화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남은 사전예약 기간을 통해 양질의 설 선물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