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쳥약열기 더 끓는다…4차 사전청약 첫 날 39만 명 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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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3, 2022, 14:01:38

3차 사전청약 당시 첫 날 접속자 ‘2배 이상’
역대 최대 물량·3기 신도시 호재 등으로 ‘관심 집중’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고양 창릉, 남양주 왕숙 등 3기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공공택지 총 12곳에서 4차 사전청약 접수가 시작된 가운데 접수 첫 날 40만 명에 가까운 접속자가 청약사이트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일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에 따르면, 4차 사전청약 접수 첫 날인 지난 10일에만 청약 사이트에 39만 명이 접속했습니다. 지난 3차 사전청약 당시 첫 날 접속자 수인 17만 명의 두배를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4차 사전청약의 ‘역대급 열기’는 그동안 진행된 사전청약 가운데 최대 물량 규모와 동시에 서울과 가까운 수도권 입지에 비교적 저렴한 분양가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4차 사전청약 공급 물량은 1만 3552가구(공공분양 6400가구, 신혼희망타운 7152가구)로 1차 4333가구, 2차 1만 100가구, 3차 4167가구를 뛰어넘는 최대 규모 공급량입니다. 1~3차를 합친 1만 8600가구와 비교했을 때도 72% 수준에 달하는 물량입니다.

 

청약 대상지 별 물량은 남양주왕숙 2352가구, 부천대장 1863가구, 고양창릉 1697가구, 시흥거모 1325가구, 안산장상 922가구, 안산신길2 1372가구, 고양장항 825가구, 인천계양 302가구, 성남금토 727가구, 부천역곡 927가구, 서울대방 115가구, 구리갈매역세권 1125가구입니다.

 

또한,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주변 시세와 비교했을 경우 60~80%이하 수준으로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LH에 따르면, 고양창릉은 분양가 4~6억 원, 서울대방은 분양가 7억 원 수준이며,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등 나머지 지역은 분양가 3~5억 원대로 형성돼 있습니다.

 

청약 대상지 중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의 잠재적 가치 또한 사전청약에 대한 높은 관심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남양주 왕숙지구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와 지하철 8호선 등이 예정돼 있어 향후 우수한 교통 인프라를 갖춘 신도시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신도시가 갖고 있는 다양한 메리트는 전통적으로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요소”라며 “사전청약 열기는 서울 도심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최대 규모의 물량이 공급돼 아파트 매수에 어려움을 겪은 무주택자들의 관심이 쏟아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4차 사전청약 공공분양 접수 일정은 공공분양 청약 접수는 오는 14일까지 특별공급 접수를 시작으로  17일 일반공급 1순위 중 ‘해당지역 거주·무주택기간 3년·청약저축납입금액 600만 원 이상 납입자’, 18일 1순위 중 해당지역 거주자 전체, 19~21일 1순위 중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오는 14일까지 해당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17일부터 21일까지는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청약 접수가 진행됩니다. 4차 사전청약 당첨자 발표 예정일은 오는 2월 17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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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itnno1@inthenews.co.kr

‘고양~의정부’ 교외선, 20년 만에 부활…경기북부 수혜지역은?

‘고양~의정부’ 교외선, 20년 만에 부활…경기북부 수혜지역은?

2022.01.19 11:05:3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경기 고양 대곡부터 양주 장흥을 거쳐 의정부역까지 총 32.1㎞ 구간을 잇는 교외선 철도가 20년 만에 부활합니다. 이에 따라 열악한 경기북부권 교통망의 개선과 함게 경기북부권 부동산 시장에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수도권 순환철도망 사업 가운데 하나인 교외선의 실시설계를 연말까지 완료한 뒤 2024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에 돌입합니다. 교외선 재개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사업비 497억 원을 투입하며 각 지자체에서 운영손실 및 철도 차량 정밀안전진단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교외선은 고양, 의정부, 양주 등 경기 북서부권 주요 지역을 잇는 철도노선으로 지난 1963년 8월 개통 후 관광·여객·화물운송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온 바 있습니다. 그러나 첫 개통 이후 40년 만인 지난 2004년 4월 이용수요 저조를 이유로 운행이 중단됐습니다. 그러나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순환철도망 사업을 추진하며 교외선 부활이 기지개를 켜게 됐습니다. 이후 지난해 경기도, 고양시, 양주시, 의정부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가 협약을 맺고 운행 재개사업을 진행키로 뜻을 모았습니다. 정차역은 대곡·원릉·일영·장흥·송추·의정부역 등이며 차량은 디젤동차(RDC) 3량 1편성으로, 평일 24회, 주말·휴일 16회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교외선 재개 공사가 본격화 됨에 따라 2024년 이후 경기북부권의 교통망이 부분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의정부시~고양시 직통 철도가 부활함에 따라 각 지역 이동 시 소요됐던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의정부 주민이 지하철을 이용해 고양 대곡까지 이동하려 할 경우 지하철 1호선을 탑승한 뒤 서울 종로3가역에서 3호선으로 환승해야 해 약 1시간 30여분의 이동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교외선이 재개될 경우 이동 또는 환승으로 인한 소요시간의 단축을 통해 원활히 이동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교외선 재개는 노선 내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줄 확률이 큽니다. 우선 지난해 8월 정부가 발표한 공공주택 3차 입지 가운데 6000가구 규모의 양주 장흥지구가 교외선 장흥역과 가깝습니다. 이 외에 고양시 대곡역 주변의 능곡1구역과 원릉역 주변 원당지구 내 위치한 아파트 단지 등이 교외선 부활의 수혜단지로 거론됩니다. 실제로 능곡1구역에 위치한 대림아파트의 전용면적 59.4㎡의 경우 지난해 1월 4억5000만원에 거래됐으나 교외선 실시설계 계획이 발표된 이후 지난해 11월 5억7500만원으로 1억2000만원이 오른 5억75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시장에서 역세권은 전통적으로 호재로 작용함과 동시에 가격을 좌우하는 주요 지표격으로 여겨져 왔다"며 "철도가 들어선다는 것은 교통망의 확실한 개선을 의미하므로 해당 지역 또한 가치 상승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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