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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노원·성북 아파트값 하락…‘강북 4구’ 모두 상승세 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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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3, 2022, 14:01:46

한국부동산원, 2022년 1월 2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서울 사실상 보합권으로..4개 자치구서 매매가 하락
지방은 소폭 반등..세종·대구 각각 25주·9주 연속 하향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노원구와 성북구의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며 ‘강북 4구(노원, 도봉, 강북, 성북)’의 집값 상승세가 모두 멈췄습니다. 보합을 유지하던 금천구도 하락세로 전환하는 등 아파트값 상승세가 꺾인 서울 자치구는 4개로 늘었습니다.

 

13일 한국부동산원이 내놓은 1월 2주(1월 10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지난 주 0.03%에서 0.01% 내려간 0.02%로 집계됐습니다. 수도권과 전국은 지난 주 상승률과 동일한 0.03%를 유지했으며, 지방은 0.01% 오른 0.04%로 조사됐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전주 122개에서 124개로, 보합 지역은 19개에서 21개로 각각 2개 증가했습니다. 하락 지역은 35개에서 31개로 감소했습니다.

 

서울의 경우 강북권 14개 자치구는 지난 주 보다 0.01% 둔화된 상승률 ‘0’으로 지난 2020년 6월 8일부터 1년 7개월 간 이어져 온 상승세를 마감했습니다. 강남권은 전주 대비 0.01% 내려간 0.03%의 상승률로 집계됐습니다.

 

강북권에서는 은평구가 4주 연속 하락률(-0.01%)을 나타낸 가운데 급매물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노원구와 성북구가 각각 지난 주 대비 0.04%, 0.01% 떨어진 -0.01%로 나타나며 하락세로 전환했습니다. 노원구의 경우 1년 7개월 간 상승세 행진을 종료하게 됐습니다.

 

2주간 내림세였던 강북구와 도봉구는 0.01% 오르며 상승률 보합으로 진입했으며, 마포구 또한 0.01% 하락해 보합권으로 들어갔습니다, 용산구(0.05%), 중랑구(0.02%)를 제외한 나머지 자치구는 사실상 보합권인 0.01%의 상승률로 강북권의 ‘상승세 멈춤’을 견인했습니다.

 

강남권의 경우 3주 간 보합세를 유지하던 금천구가 지난 주 보다 0.01% 둔화된 -0.01%의 하락률로 권역 첫 아파트 내림세를 기록하게 됐습니다. 4주 동안 보합을 이어 오던 관악구는 0.01% 상승했으며, 강동구는 지난 주보다 0.01% 둔화되며 1년 2개월 동안의 상승 행진이 중단됐습니다.

 

 

경기도는 지난 주와 동일한 0.02%의 상승률을 유지했으며 비자치구를 포함한 45개 시군구 중 15개에서 상승폭이 둔화됐습니다. 시흥(-0.07%)과 하남(-0.02%)이 각각 3주, 2주 간 내림세를 이어간 가운데 보합을 유지하던 의왕(-0.02%)도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반면, 지난 주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던 의정부는 0.04%가 오른 상승률 0.02%를 기록하며 1주 만에 상승세로 반등했습니다. 안성의 경우 교통여건 개선 기대감 등으로 지난 주보다 0.11% 오른 0.22%의 두드러진 상승률을 나타냈습니다.

 

지방의 경우 두드러진 오름폭을 보인 충북(0.03%->0.09%)과 제주(0.08%->0.12%)가 상승률 소폭 반등을 이끌었습니다. 반면, 세종시(-0.28%)와 대구시(-0.06%), 대전시(-0.03%)는 지난 주에 이어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세종시는 25주 째, 대구는 9주 째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지방의 경우 개발 등에 대한 기대감이 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나타낸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지난해 말 부터 매수 위축이 지속되며 나타난 거래 침체 현상이 가격 상승에 반영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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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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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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