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전자[066570]가 낡으면 버리는 가전제품이 아니라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진화하는 ‘UP가전(업 가전)’을 업계 새로운 화두로 제시했습니다.
LG전자의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장을 맡고 있는 류재철 부사장은 25일 열린 온라인기자간담회에서 “UP가전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내 삶을 더 편하게 만드는 가전이자 쓰면 쓸수록 나를 더 깊이 이해하고 내게 맞춰주는 가전”이라며 “사는 순간 구형(舊型)이 되는 가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UP가전이란 제품을 구매한 후에도 업그레이드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새롭고 나에게 더 맞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 LG전자의 새로운 콘셉트입니다.
LG전자에 따르면 UP가전의 중심에는 고객과 제품을 연결해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가 있습니다.
고객은 LG 씽큐 앱의 ‘UP가전 센터’를 통해 클릭 한 번으로 UP가전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LG 씽큐 앱은 고객이 등록한 제품에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추가되면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보내고 고객은 자신에게 맞는 업그레이드를 선택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씨나 옷감의 종류에 딱 맞는 건조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UP가전인 트롬 건조기 오브제컬렉션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고객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건조정도를 기존 5단계에서 13단계로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 훨씬 섬세한 의류 관리가 가능합니다.
UP가전은 제품에 별도 부품을 장착해 하드웨어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UP가전의 확장성을 고려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설계할 방침입니다.
LG전자는 올해 세탁기, 건조기, 워시타워, 얼음정수기냉장고, 식기세척기, 휘센 타워, 에어로타워, 공기청정기, 홈브루 등 약 20종의 제품군에서 UP가전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꾸준히 늘릴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고객 맞춤형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기획, 운영, 개발을 맡는 100여 명 규모의 전담 조직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 고객의 목소리를 더욱 귀담아 듣기 위해 LG 씽큐 앱의 ‘UP가전 센터’ 내 일대일 제안하기도 운영합니다.
류 부사장은 “UP가전 고객은 가전의 사양, 기능, 품질 등에 관한 상향 평준화된 눈높이에서 그 이상의 가치를 기대하고 있기에 고객이 제품이 아닌 경험을 구매한다는 관점에서 기획했다”며 “독보적인 생활가전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익숙한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늘 새 제품을 사용하는 듯한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UP가전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