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SKT, 지난해 매출 16조7486억원…5G가입 1000만명 넘어서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09, 2022, 22:02:31

전년대비 영업익 11.1% 증가, 1조3872억원 기록
올해 전략적 M&A 추진 및 광고 사업 성장동력으로 육성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지난해 16조7486억원의 매출(연결기준)과 1조387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4.11%와 11.1% 증가한 수치입니다.

 

순이익은 2조4190억원으로 전년 대비 61.2% 올랐습니다. 지난 4분기 매출은 4조297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267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2.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텔레콤은 통신과 인터넷프로토콜TV(IPTV) 등 사업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2020년보다 영업이익이 11%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SKT의 이동통신사업은 올해 1월 5G 가입자 1000만명을 넘어서며 5G 시장의 강자로 입지를 굳혔습니다.

 

지난해 SK브로드밴드(SKB) 매출은 2020년보다 9% 증가한 4조492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19.4% 증가한 2756억원이었습니다. SK스토아는 지난해 총 상품 판매액 1조3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유영상 CEO는 이날 실적발표와 함께 인공지능(AI)·메타버스 기술 확보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전략적 인수합병(M&A)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AI·메타버스 등 관련 기술회사 인수, 팀 단위 개발자 확보를 위한 M&A, 자체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M&A 등을 예로 들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 SK텔레콤은 ▲유무선 통신 ▲미디어 사업 ▲엔터프라이즈 사업 ▲AIVERSE(아이버스·AI+UNIVERSE)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등 5대 사업에 보다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와 공동 플랫폼을 만들어 광고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울 계획입니다.

 

유 CEO는 "지난해 이동통신과 IPTV, T커머스 등 모든 사업 분야에서 고른 성장을 지속했다"며 "올해는 5대 사업군을 중심으로 업을 재정의하고 성장과 혁신을 가속화해 2025년 매출 23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