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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눈길 주지 않는 MZ세대…마음 잡을 마케팅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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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4, 2022, 08:02:30

보험사 구애 불구 신규가입률 낮아
“유용성 납득 먼저..생애주기·라이프스타일 맞춤 필요”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2월8일 [“MZ세대 모셔라”…보험사, 너도나도 ‘맞춤형 상품’ 출시]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MZ세대를 향한 보험사들의 러브콜이 계속되지만 MZ세대의 보험 가입률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의 MZ세대 마케팅 전략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1980년대초~2000년대초에 출생한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가성비를 중시하며, 자신만의 이색적인 경험을 우선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MZ세대의 성향때문에 기존의 장기보험으로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어렵습니다. 약관이 복잡하고 보장영역이 넓은 상품으로는 이들의 주목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보험설계사와 오프라인 미팅을 갖는 절차도 MZ세대에게는 부담입니다. 손재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이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는 자기 필요에 따라 보험 정보를 얻는 경향이 강하며 보험설계사의 권유·광고는 가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손 연구위원은 “MZ세대는 일상생활에서 디지털기기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비에 익숙하다”며 “온·오프라인 채널간 유기적인 연결이 없는 현재 보험상품 제공은 MZ세대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보험사들은 MZ세대의 눈길을 끌 다양한 상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은 저마다 소비자가 필요한 보장을 직접 선택하는 ‘미니보험’과 필요할 때마다 가입하는 ‘원데이보험’을 출시했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를 위해 비대면 가입 상품도 늘렸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MZ세대 공략에도 불구하고 MZ세대의 보험 신규가입률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10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세대별 보험상품 가입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0년(2010년~2019년) 동안 생명보험의 연평균 신계약 증가율은 60세 이상 고령층이 19.8%, 50대가 5.6%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중년층인 40대의 신계약 증가율은 3.3% 감소했으며, 30대는 7.2%, 30세 미만은 5.5% 줄었습니다.

 

아울러 개인형 생명보험 신계약 중 30대가 치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9년 기준 15.9%로 10년 전(28.5%)과 비교해 12.6%p 감소했습니다.

 

 

MZ세대가 보험 가입을 꺼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미래보다 지금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MZ세대의 성향이 보험 소비에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합니다.

 

기성세대가 오프라인에서 죽음·질병 등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했다면, 현재를 중시하는 MZ세대는 보험 가입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적게 느낀다는 설명입니다.

 

기성세대에 비해 MZ세대의 자산 축적 기간이 짧아 보험에 쏟을 자금이 없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보험연구원은 2019년 8월 ‘밀레니얼 세대의 보험 가입’ 보고서에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고용의 질·안정성 악화 등의 영향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세대의 20~30대 시절에 비해 순자산(자산-부채)이 적으며, 이로 인해 자산축적의 필요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아르바이트생 권 모씨(31)는 “월급으로 집세와 생활비를 내고 나면 취미생활에 쓸 돈도 빠듯하다”며 “하루 벌어 하루 사는 마당에 미래 걱정으로 돈을 묶어둘 여유가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2018년 비트코인 열풍과 재작년 ‘동학개미운동’ 등으로 단기간에 돈을 버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MZ세대가 보험상품보다 투자에 더 매력을 느끼는 사회적 풍조 변화도 한 원인입니다.

 

신한은행이 지난해 4월 발간한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20대 주식투자자 비율은 39.2%로 30대(38.8%)·40대(38.5%)·50대 이상(37.0%)보다 높았습니다. 2019년 23.9%에 비해 2년 만에 15.3%p 높아진 수치입니다.

 

회사원 박 모씨(29)는 “보험 들 돈은 있지만 그 돈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사는 게 더 수익률이 높다”며 “보험은 지금 나이에 걱정하기엔 이르고 40대가 돼서 고민해보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MZ세대 개개인의 소비에 차별화와 만족을 주지 못한다면 MZ세대가 보험을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충고합니다.

 

보험연구원은 지난달 28일 ‘MZ세대의 금융상품 선택,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해 MZ세대의 보험가입률 제고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세미나에 참가한 주소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는 “MZ세대에 효과적인 금융상품과 서비스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세대 특성 반영을 넘어서야 한다”며 “금융기술을 이용해 개개인의 생애주기·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 교수는 또 “보험사들이 개인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품의 유용성을 이해시키는 것이 먼저다”며 “MZ세대에게 형평성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고 넛지(Nudge,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 등의 전략으로 MZ세대의 의사결정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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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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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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