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이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신한 메타버스(가칭)’의 베타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 메타버스는 금융과 비금융 영역을 확장·연결해 가상의 공간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직관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전으로 개발 중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신한 메타버스는 블록으로 구성된 보드를 다양한 형태로 이어 붙여 맵을 구성함으로써 향후 콘텐츠 추가에 따라 지속적인 공간 확장이 가능하도록 구성됐습니다. 또한 퍼블릭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현해 동시에 많은 인원이 접속해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 메타버스는 오는 21일까지 누구나 별도 가입 절차 없이 구글·애플·카카오톡 간편 로그인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고객은 자신의 캐릭터를 선정한 뒤 3차원 오픈형 메타버스 공간에서 여러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 베타 서비스에서는 ▲모임·휴식용 최초 진입 공간 ‘스퀘어’ ▲은행 지점 ‘브랜치’ ▲KBO(한국야구위원회)와 함께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야구장’ ▲GS25편의점을 구현한 ‘스토어’ 등이 구현돼 있습니다. 스토어에서는 실제 GS25 편의점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 내 컨텐츠와 미니게임을 통해 ‘골드’를 얻을 수 있으며 골드의 랭킹에 따라 맥북 프로(1명)·아이폰 프로(2명)·애플 워치(7명)·에어팟 프로(10명)·신세계 상품권 등 총 1000명에게 경품을 제공합니다.
신한은행은 정식 서비스까지 AWS(아마존웹서비스)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금융권 엔터프라이즈 환경을 구축해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은행에서 만든 것 같지 않다는 평가를 목표로 준비했으며 향후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렴해 정식 메타버스 서비스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정식 서비스에선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혁신적인 생활금융 서비스를 준비해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