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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mical 중화학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세계 최초 ‘넷제로 원유’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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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3, 2022, 08:03:40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화한 탄소중립 원유
미 옥세덴탈서 2025년부터 5년간 연간 20만 배럴 규모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이노베이션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하 SKTI)이 친환경 석유제품 트레이딩 회사로 탈바꿈 합니다.

 

SKTI는 미국 옥시덴탈로부터 2025년부터 5년간 매년 20만배럴 규모의 '넷제로 원유'를 도입하는 계약을 세계 최초로 체결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20만배럴은 항공유 기준으로 서울에서 제주도를 왕복으로 약 9000회 정도 비행할 수 있는 양입니다. 

넷제로 원유는 채굴부터 정제, 연소까지 원유의 전(全)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서 직접 포집해 유정에 주입, 영구히 저장하는 방법으로 생산합니다. 

SKTI에 따르면 넷제로 원유는 외부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는 방식의 기존 탄소중립원유와 달리 석유사업의 가치 사슬 내에서 자체적으로 탄소중립을 구현하는 엄격한 의미의 탄소중립원유입니다.

 

옥시덴탈은 '직접공기포집'(DAC·대기 중 존재하는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하는 기술) 방식으로 넷제로 원유를 생산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첫 공급 계약을 SKTI와 맺었습니다.

 

옥시덴탈은 미국 텍사스주 퍼미안 분지에 있는 대규모 DAC 설비에서 2024년 하반기부터 연간 약 100만t(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넷제로 원유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SKTI는 이번 계약으로 도입되는 넷제로 원유를 정제해 친환경 항공유를 비롯한 다양한 넷제로 제품을 생산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2025년부터 기대되는 배출량 감축은 '스코프 3'(공급망 전체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모두 합한 것) 기준 연간 약 10만t입니다. 이는 여의도의 25배 면적에 약 40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와 유사합니다. 

 

서석원 SKTI 사장 겸 SK에너지 R&S CIC 대표는 "옥시덴탈이 생산하는 넷제로 원유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에너지 전환이라는 거대한 환경 변화 속에서 넷제로 원유와 이를 통해 생산되는 넷제로 제품의 사업 생태계를 구축해 새로운 방식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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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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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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