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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건기식·신재생에너지…식품업계 ‘신사업 밑그림’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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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8, 2022, 09:04:24

식품·유통기업 주총서 정관 변경 통해 신사업 의지 밝혀
신세계푸드 ‘캐릭터’·롯데쇼핑 ‘와인’·삼립 ‘건기식’ 주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식품·유통업계의 정기 주주총회가 마무리됐습니다. 화두는 '신성장동력' 발굴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2년 넘게 대면 영업이 움츠러들었고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됐습니다. 온라인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식품기업들은 매출 하락을 피하지 못하며 전반적으로 침체했습니다.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를 맞아 새 판 짜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기업들은 주총을 통해 저마다 ESG경영 강화, 인수합병 추진, 수장 교체 및 외부 인재 수혈 카드로 대비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이 가운데 몇몇 기업들은 정관 변경을 통해 신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캐릭터 사업 강화에 주력합니다. 사업 목적에 ▲콘텐츠 제작 유통 및 판매업 ▲캐릭터 상품의 제조 판매업 및 제3자 라이선싱 부여를 추가했습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부캐(부캐릭터) '제이릴라'를 활용한 외식 브랜드와 상품, 콜라보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신호탄은 지난해 베이커리 브랜드 '유니버스 바이 제이릴라' 론칭입니다. 제이릴라는 1년여 전 인스타그램을 통해 등장한 이후 정 부회장과 티격태격하는 모습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SNS를 넘어 ‘손에 잡히는’ 다양한 오프라인 경험을 통해 제이릴라를 매력적인 캐릭터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캐릭터를 통한 상품 판매가 목표라기보다는 제이릴라 육성 자체에 주력하고 있다"며 "식품 회사에서 만든 캐릭터라고 해서 한계를 두기보다는 콘텐츠 기업으로 거듭나려는 방향성을 바탕으로 여러 분야와 협업해 캐릭터를 재미있게 키워보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쇼핑의 시선은 주류를 향합니다. 이번 주총에서 사업 목적에 ▲주류소매업 ▲일반음식점을 넣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를 롯데쇼핑이 중점을 두고 있는 와인 사업 확장을 위한 밑작업일 것이라 해석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롯데마트 잠실점을 리뉴얼하며 ‘보틀벙커’를 선보였습니다.

 

보틀벙커는 국내 최대 와인 매장으로, 1호점(잠실점)의 경우 개장 후 3일간 매출이 6억원입니다. 한 달간 매출신장률이 405%에 이릅니다. 와인의 인기가 증가하고 업계 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롯데쇼핑은 이러한 특화 매장을 중심으로 반등 기회를 모색해 적자를 벗어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SPC삼립은 주총에서 사업목적에 ▲건강기능식품 제조·판매 및 수출입업 ▲사료제조·판매·유통 및 수출입업을 추가했습니다. 최근 재출시된 포켓몬빵이 크게 히트하며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아진 SPC삼립은 제약회사들의 텃밭이었던 건강기능식품(건기식)과 최근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펫 사료를 신사업의 중심축으로 삼아 드라이브를 걸 전망입니다.

 

SPC삼립 관계자는 "건기식과 사료 관련 시장은 신사업 관련해 계속 검토 중인 상황으로 아직 구체화된 내용은 없다"면서도 "SPC삼립이 식품회사다 보니까 다양한 항목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범위가 펫푸드 시장까지 확장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해태제과식품은 사업목적에 ▲폐기물 처리업 ▲신재생 에너지사업 ▲태양광 발전사업 ▲에너지 저장장치 제조업 ▲전기 공사업 ▲전기 판매업을 추가했습니다. 9월 완공을 앞둔 친환경 과자공장의 태양열 발전설비와 관련된 사업으로, 전력 일부는 공장 가동에 쓰고 여분의 에너지는 외부에 판매할 계획입니다.

 

 

농수축산물 가공 생산업체 사조대림은 신사업으로 주류판매업을 명시했습니다. 앞서 사조대림은 2019년 사조해표를 흡수합병하고, 육계 가공업체와 동물사료 재조사를 합쳐 사조원을 만드는 등 등 합병을 통해 경영 효율화를 도모했습니다. 지난 1월에는 식자재유통업체 사조에프에스도 흡수합병했습니다. 

 

사조대림 관계자는 "사조에프에스가 식자재 납품을 하는 과정에서 소규모 업체들이 요청하는 항목이 있으면 판매하지 않더라도 주류 등을 제공하곤 했는데 그것 때문에 사업목적에 포함된 것"이라며 "주류 판매를 계획하고 있는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외에도 농심과 매일유업은 각각 '교육서비스업'과 '경영컨설팅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습니다. 이에 일각에서 기존 사업과 다른 신사업 준비 가능성이 제기되자 농심은 "사내 직원 교육 목적", 매일유업은 "지난해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 등의 자회사 경영 컨설팅 목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정관을 변경하고 사업목적을 추가한다고 바로 신사업에 돌입한다고 예단할 수는 없다"며 "다만 식품업계가 동종·이종 산업 간 단순 협업을 넘어 전혀 다른 신사업 가능성을 계속 열어놓고 있는 추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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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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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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