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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료 삼킨 두올물산②]대주주 지분매각 과정의 ‘증여’ 미스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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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2, 2022, 07:04:30

창업주→자녀 증여 하루만에 3자에게 지분 매각
주가 급등으로 수백억 증여세 발생 상황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현대사료 대주주의 지분 매각 과정에서 미스터리한 일이 발생해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40년 간 회사를 이끌어 온 창업주가 자녀에게 지분 전량을 증여한 뒤 하루만에 제 3자에게 지분을 재차 넘기며 증여세 폭탄을 맞게 됐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인수자인 카나리아바이오(옛 두올물산)의 흑역사를 떠올리며 계약 성사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주가 급등으로 증여세 폭탄 맞을 판

 

11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사료 주가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1만원대에 머물다가 최근 폭등세를 이어가며 14만원대까지 치솟았다. 카나리아바이오로 최대주주가 변경된다는 소식 때문이다.

 

창업주이자 대주주였던 문철명 회장과 김종웅 대표 등은 지난달 18일 공시를 통해 자녀들에게 435만 6753주를 증여해 최대주주가 문현욱 외 1인으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음날(익 거래일) 이들은 지분 전부를 카나리아바이오 등에 1000억원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체결일은 19일로 최대주주 등극 하루만에 지분 전체를 매도한 셈이다. 계약금 100억원은 당일 지급하고 잔금 900억원은 5월 4일 또는 그 이전까지 지급하는 조건이다.

 

이에 따라 주식 양수도 계약이 완료될 시 현대사료 최대주주 일가의 증여세 부담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주식을 증여할 경우 증여세는 해당 주식의 시가를 기준으로 매기기 때문이다. 코스닥 상장사인 현대사료 주식의 경우 증여일 이전과 이후 각 2개월 간의 종가의 평균액으로 기준가를 정하게 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상장 주식 증여의 경우 매매 여부와 상관 없이 증여일 기준 전후 2개월 종가를 바탕으로 시가를 정하게 된다”며 “30억원을 초과하는 증여는 50%의 세율이 부과되고 최대주주의 주식 증여의 경우 증여세 할증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사료 주가가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하락한다 해도 최소 수백억원의 증여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다 보니 업계에서는 굳이 증여의 과정을 거친 뒤 주식을 매도한 것에 대해서 의아하다는 시각이다. 세무업계 관계자는 “K-OTC 시장에서 이미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카나리아바이오의 인수 소식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예측 가능했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굳이 주식을 증여한 직후 매도한 것은 매우 특이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과거 ‘빗썸 인수 철회’ 이력

 

이처럼 주가 폭등으로 증여세 부담이 가중되자 일각에서는 카나리아바이오의 현대사료 인수 계약이 실제로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다. 만약 계약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증여 자체를 취소해 증여세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르면, 증여세 과세표준 신고기한(증여가 발생한 월의 마지막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는 당사자 간 합의에 따라 증여 취소가 가능하다. 물론 이 경우 상장사인 현대사료는 금융감독 당국으로부터 각종 패널티를 부여받을 수 있다.

 

카나리아바이오의 모체인 두올산업(현 디아크)이 과거에 빗썸 인수를 시도했다가 취소한 이력도 불안 요소로 꼽힌다. 현대사료에서도 빗썸 때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지난 2019년 두올산업은 당시 빗썸 인수를 추진하던 SG BK그룹의 약 2357억원 규모의 주식을 인수하겠다고 했지만 돌연 취소 결정을 하며 논란이 일었다. 총 2000억원 이상 규모의 유상증자 결정 3건, 전환사채 발행 결정 5건,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결정 8건 등을 모두 철회하면서 불성실 공시 법인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특히 상대방 측이 두올산업과 투자나 인수 관련한 계약을 체결한 바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으면서 진실 공방이 펼쳐지기도 했다.

 

주식 양수도 계약이 연기된다면 카나리아바이오의 현대사료 인수가 장기전에 빠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해당 계약에 대한 공시의 연기 횟수나 기한에 대한 별도의 규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사적 계약 변경에 따른 정정 공시에 횟수나 기간에 대한 별도 기준은 없다”며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한 주식 양수도 계약 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변경 시마다 공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회사 측에 수차례 취재 요청을 했지만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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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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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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