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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 고조’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중단’ 초강수에 조합 “해지” 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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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2, 2022, 10:04:18

조합 “공사 10일 이상 중단하면 시공사 계약 해지할 것”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1만2032가구가 들어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비사업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을 놓고 시공사업단과 조합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1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은 지난 8일 이사회에서 공사가 10일 이상 중단될 경우 시공사 계약을 해지하는 안건을 조합원 총회에 상정키로 조건부 의결했습니다.

 

지난달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대우건설로 이뤄진 시공사업단은 조합 측에 보낸 공문을 통해 "2020년 실착공 이후 2년 이상 공사비를 못 받고 공사를 수행했다"며 "1조6000억원에 달하는 외상 공사를 하고 있다"고 밝히며 오는 15일부터 공사를 중단하겠다는 초강수를 던진 상황입니다.

 

양 측의 갈등 불씨는 전 조합 집행부와 사업단이 체결한 공사비 증액 계약에서 이뤄졌습니다. 지난 2019년 전 조합은 시공사업단과 가구 수의 증가로 기존 체결됐던 2조6000억원에서 3조2000억원으로 증액하는 공사계약 변경의 건을 의결했습니다. 이후 2020년에는 시공사업단과 계약 체결을 완료했습니다.

 

그러나 현 조합 집행부 측은 당시 한국부동산원의 공사비 검증 결과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증액 계약이 무효라는 주장을 제기해 왔습니다. 지난 달에는 서울동부지법에 공사비 증액 변경 계약이 무효인지 확인해달라는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조합은 시공사 계약 해지 안건을 오는 16일 열리는 총회가 아닌 별도의 총회를 마련한 후 의결할 예정입니다. 조합 관계자는 "공사 중단 시 기약없이 시공사의 결정만 기다리며 조합원에게 피해가 가게 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총회에서 조합원들의 의사를 물어 계약을 해지하는 방향으로 결정을 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강동구 둔촌1동 주공아파트 부지에 85개동, 지상 최고 35층, 총 1만2032가구 규모의 올림픽파크 포레온 단지를 조성하는 정비사업입니다. 일반 분양은 4786가구 규모이며 임대물량은 1046가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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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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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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