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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특화망 시장 고성장 예상…하드웨어 장비株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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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22, 14:05:36

신한금융투자 분석
최선호주 에치에프알 유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올해 국내에서 전국망 28GHz의 대안으로 5G 특화망(이음5G)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라 하드웨어 통신장비 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9일 신한금융투자는 5G 특화망 시장의 성장에 따라 통신 업종 ‘비중 확대’를 유지한다고 전했다. 특히, 국내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5G 특화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영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삼성, SK. 현대차, 한전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은 이미 지난해부터 5G 특화망에 대한 사용의지 및 관심을 표출했다”며 “네이버를 필두로 LG CNS, SK네트웍스서비스 등이 이음5G 사업자 등록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글로벌 5G 특화망 시장 규모는 지난해 17억달러에서 오는 2026년 83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금융투자는 기업들이 폐쇄적인 자체 망을 사용해 보안, 속도, 비용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수요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5G 특화망 시장 확대가 하드웨어 장비사들에게 수혜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 연구원은 “통신사와 5G 특화망 전문 서비스 사업자들 중에서 하드웨어를 자체 제작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결국 해당 사업자들은 하드웨어 장비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신한금융투자는 국내 장비사들도 관련 사업 진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전했다. 에치에프알과 콘텔라(비상장)는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등 글로벌 장비사들과 마찬가지로 통합 솔루션 형태로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고 연구원은 “올해 시장의 개화 및 확대 속에서 수주 레퍼런스 등을 통해 가시적 수혜가 예상되는 에치에프알을 최선호주로 유지한다”며 “빠르면 상반기 중 일본 지역에서 첫 5G 특화망 수주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향후 사업 본격화 시 연간 1000억원 규모의 매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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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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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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