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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손보 ,업무 자동화로 연 2만 시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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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3, 2022, 10:05:31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도입 마무리
‘휴먼 에러’ 원천 차단..“임직원들 고부가가치 업무 집중”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롯데손해보험[000400]은 업무 방식의 디지털 전환(DT)을 위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s Process Automation, RPA)' 시스템 도입과 안정화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디지털 기술입니다. RPA는 주로 단순 반복 업무나 대량의 자료에 대한 수작업을 대체해 '휴먼 에러(Human Error, 인간의 과오)'를 원천 차단하고 임직원이 고부가가치 창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롯데손보는 지난 2020년 7월부터 6개 부서·10개 업무에 대해 RPA 1차 도입을 진행했습니다. 지난해 3월부터는 18개 부서·30개 업무에 대한 RPA 2차 도입을 진행해 최근 안정화 작업을 마쳤습니다.

RPA 도입이 마무리되면서 고객의 장기보험 청구서류를 자동 등록해 처리 시간과 오류를 줄이고 주말에도 자동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보험 종류별 기초 자료 작성에 RPA를 도입해 임직원들은 데이터 분석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롯데손보는 RPA 도입을 통해 월 1714시간·연 환산 2만여시간을 절감해 업무 처리 효율성이 크게 증가했다고 알렸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은 향후 RPA 도입을 원하는 업무·부서에 대한 상시 개발 체계를 도입하고 인공지능·챗봇 등과의 연계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RPA를 업무에 내재화해 임직원이 고부가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고객서비스 역시 중단 없이 진행하는 혁신을 이뤄냈다"며 "보험업의 전 과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디지털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손보는 해외직구 가전제품 수리비로 범위를 넓힌 'let:safe 제품보증연장보험'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전 종목 모바일 보험금 청구 시스템과 질병 인수심사(U/W)를 위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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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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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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