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사장 하형일)는 가정의 달을 맞아 이달 초 오픈한 모바일 선물하기 탭 ‘플라워샵’에서 판매된 꽃 거래액이 올해 초 대비 4배 이상 늘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플라워샵 전문관은 다양한 꽃을 큐레이션 해주는 11번가의 ‘비대면 꽃집’입니다. 코로나19 이후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를 중심으로 온라인 꽃 배송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이번 전문관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5월은 어버이날·스승의 날·성년의 날·로즈데이 등 꽃 선물이 많았던 시즌인 만큼, 온라인 꽃 선물 및 꽃 배송이 활발히 이뤄졌습니다. 11번가에 따르면 이달 1~22일 선물하기로 판매된 꽃 거래액은 1월 동기 대비 343%(4.4배) 증가했으며, 5월의 일 평균 거래액 역시 평소 대비 83% 높았습니다.
11번가는 플라워샵을 통해 꽃다발·화병·화분 등 약 430여개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정기구독 꽃 배달, 보존화 ‘프리저브드 수국 꽃다발’ 등 이색 제품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지역 화훼농가들을 돕기 위해 농장 직배송 기반 지역 셀러들을 입점시키고 있습니다.
최근(4~5월) 가장 잘 팔린 상품 1위는 ‘유스풀몰 정기구독 꽃배달’로 약 4000건이 결제됐습니다. 매일 새벽 들어오는 다양한 꽃 중 좋은 컨디션의 계절 꽃을 혼합 랜덤으로 정기 배송해줍니다. 배송 횟수는 2주 간격으로 1회부터 10회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안승희 11번가 셀렉션 담당은 “모바일 선물하기가 정착되면서 이번 가정의 달에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꽃 선물을 주고받는 트렌드가 이어졌다”며 “온라인 꽃 주문, 꽃 정기배달 등 플라워샵을 통해 누구나 간편하게 온라인 꽃 쇼핑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