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영토 더 양보없다”…5대금융, 계열사 모바일앱 통합 ‘잰걸음’

URL복사

Monday, May 30, 2022, 08:05:00

은행 중심 계열사 서비스 통합 박차
인터넷은행 등 핀테크 시장공략 방어
금융위 “디지털 유니버설뱅크 기반 도울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NH농협은행이 카드·보험·증권 등 계열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은행과 통합하는 작업에 착수, 주요 금융사들의 '종합금융플랫폼' 구축에 합류합니다.

 

앱 하나로 대부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 편익을 높이고 인터넷전문은행 등 핀테크사업자들의 금융시장 공략을 방어하기 위함 입니다.

 

핀테크 기업 카카오는 지난 2017년 7월 국내 2호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를 출범하며 은행업에 진출했습니다. 카카오는 또 2020년에는 자회사 카카오페이를 통해 카카오페이증권을 출범한데 이어 지난 4월에는 금융위원회로부터 보험업 인가를 획득했습니다.

 

핀테크기업 토스도 여러 금융서비스를 앱 하나로 제공합니다. 자회사 '토스뱅크' 서비스는 물론 증권·간편결제 등 다른 금융서비스도 누릴 수 있습니다. 토스는 작년말 기준 이용자 수가 1397만4762명에 달합니다.

 

이들 금융사들이 간편성과 모바일금융에 특화된 서비스 등을 무기로 공격적으로 시장을 잠식해오자 기존 금융사들의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지난달 24일 취임식에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경계의 붕괴이며, 보호산업이었던 금융의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며 "거대 플랫폼·거대 IT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테크놀로지와 플랫폼에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도 올해 신년사에서 "테크기업의 금융 진출로 산업과 금융이 융합되면서 금융·비금융 융합데이터의 중요성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대변혁하는 금융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금융 데이터 뿐만 아니라 비금융 데이터, 나아가 가상자산과 가상공간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대 금융그룹은 기존의 은행 앱을 중심으로 계열사 모바일 앱 통합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지난달 모바일뱅킹 앱 '올원뱅크'를 차세대 플랫폼으로 구축하는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농협은행은 카드·보험·증권 등 농협금융 계열사의 핵심 서비스를 올원뱅크 앱에서 제공하고, 내년 1월까지 올원뱅크에 소액 금투자 등 생활금융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0월 증권·손해보험·카드 등 6개 계열사의 주요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 개편한 'KB스타뱅킹' 앱을 오픈했습니다. 또한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과 서비스가 중복되는 모바일 앱 '리브·KB마이머니'를 종료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리브는 오는 6월30일, KB마이머니는 오는 8월31일까지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나은행은 2020년 8월 앱 '뉴 하나원큐'를 출시해 통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 하나원큐에서는 '관계사통합조회'서비스를 통해 ▲뱅킹 ▲주식 거래 ▲보험 진단 ▲카드 거래 등 각종 금융거래를 통합 인증 로그인 한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도 2019년 8월 '우리WON뱅킹'을 출시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 앱을 통해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판매·실손보험 청구·자산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우리카드의 '우리페이' 기능을 탑재하는 등 종합금융플랫폼 구축작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2018년 5대 은행 중 가장 먼저 통합 앱 '쏠(SOL)'을 출시했습니다. 쏠은 신한은행이 기존에 존재하던 신한S뱅크를 기반으로 온라인 등기·S통장지갑·M-폴리오 등 6개 금융앱을 한 곳으로 모은 앱압니다. 신한은행 쏠은 다른 은행사들이 공통적으로 운영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와 ▲입출금 ▲적금 ▲보험 가입 ▲환전 등의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지난 2020년 4월 우수 고객들을 위한 통합 멤버십 서비스 '신한플러스'를 선보였습니다. 신한플러스 멤버십 가입자는 별도의 모바일 앱을 설치하지 않고 ▲신한은행의 쏠(SOL) ▲신한카드의 판(FAN) ▲신한금융투자의 신한i알파 등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앱 통합 흐름에 긍정적입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10월28일 주요 은행장 간담회에서 "금융그룹이 하나의 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가 되도록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금융위는 이를 위해 ▲은행의 겸영·부수업무 범위 확대 ▲신사업 출자 규제 완화 ▲은행권 망 분리 규제 합리화 ▲금융·비금융 정보 공유 활성화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지난달 15일 ‘금융분야 클라우드 및 망분리 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하는 등 통합 앱 기조를 뒷받침하는 규제완화 조치를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은행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종 규제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달 14일 발표한 '은행 디지털 플랫폼의 고도화를 위한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현재 국내 은행은 플랫폼 생태계를 보유한 특정 업종의 파트너와 협업해 고객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십 중심 플랫폼' 형식을 취하고 있다"며 이를 디지털플랫폼의 세가지 발전단계 중 가장 낮은 1단계라고 분석했습니다.

 

은행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른 비은행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은행 주도 플랫폼(2단계)과 은행·비은행·디지털 서비스를 완전히 통합한 독자적인 종합금융플랫폼(3단계)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KB스타뱅킹을 비롯한 국내 은행의 통합 앱은 고객이 동일한 금융그룹 내 계열사의 서비스를 구매·가입·해지하려면 다른 앱으로 넘어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계열사의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이용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대기 연구위원은 "이는 검색·쇼핑·결제를 하나의 앱으로 제공하는 네이버 등 빅테크 서비스와 비교해 불편이 큰 서비스"라며 "국내 은행의 모바일 앱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금융사가 하나의 앱 안에서 금융그룹 내 계열사 상품의 가입·해지·매매 등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