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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토 더 양보없다”…5대금융, 계열사 모바일앱 통합 ‘잰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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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30, 2022, 08:05:00

은행 중심 계열사 서비스 통합 박차
인터넷은행 등 핀테크 시장공략 방어
금융위 “디지털 유니버설뱅크 기반 도울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NH농협은행이 카드·보험·증권 등 계열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은행과 통합하는 작업에 착수, 주요 금융사들의 '종합금융플랫폼' 구축에 합류합니다.

 

앱 하나로 대부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 편익을 높이고 인터넷전문은행 등 핀테크사업자들의 금융시장 공략을 방어하기 위함 입니다.

 

핀테크 기업 카카오는 지난 2017년 7월 국내 2호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를 출범하며 은행업에 진출했습니다. 카카오는 또 2020년에는 자회사 카카오페이를 통해 카카오페이증권을 출범한데 이어 지난 4월에는 금융위원회로부터 보험업 인가를 획득했습니다.

 

핀테크기업 토스도 여러 금융서비스를 앱 하나로 제공합니다. 자회사 '토스뱅크' 서비스는 물론 증권·간편결제 등 다른 금융서비스도 누릴 수 있습니다. 토스는 작년말 기준 이용자 수가 1397만4762명에 달합니다.

 

이들 금융사들이 간편성과 모바일금융에 특화된 서비스 등을 무기로 공격적으로 시장을 잠식해오자 기존 금융사들의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지난달 24일 취임식에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경계의 붕괴이며, 보호산업이었던 금융의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며 "거대 플랫폼·거대 IT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테크놀로지와 플랫폼에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도 올해 신년사에서 "테크기업의 금융 진출로 산업과 금융이 융합되면서 금융·비금융 융합데이터의 중요성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대변혁하는 금융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금융 데이터 뿐만 아니라 비금융 데이터, 나아가 가상자산과 가상공간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대 금융그룹은 기존의 은행 앱을 중심으로 계열사 모바일 앱 통합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지난달 모바일뱅킹 앱 '올원뱅크'를 차세대 플랫폼으로 구축하는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농협은행은 카드·보험·증권 등 농협금융 계열사의 핵심 서비스를 올원뱅크 앱에서 제공하고, 내년 1월까지 올원뱅크에 소액 금투자 등 생활금융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0월 증권·손해보험·카드 등 6개 계열사의 주요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 개편한 'KB스타뱅킹' 앱을 오픈했습니다. 또한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과 서비스가 중복되는 모바일 앱 '리브·KB마이머니'를 종료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리브는 오는 6월30일, KB마이머니는 오는 8월31일까지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나은행은 2020년 8월 앱 '뉴 하나원큐'를 출시해 통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 하나원큐에서는 '관계사통합조회'서비스를 통해 ▲뱅킹 ▲주식 거래 ▲보험 진단 ▲카드 거래 등 각종 금융거래를 통합 인증 로그인 한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도 2019년 8월 '우리WON뱅킹'을 출시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 앱을 통해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판매·실손보험 청구·자산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우리카드의 '우리페이' 기능을 탑재하는 등 종합금융플랫폼 구축작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2018년 5대 은행 중 가장 먼저 통합 앱 '쏠(SOL)'을 출시했습니다. 쏠은 신한은행이 기존에 존재하던 신한S뱅크를 기반으로 온라인 등기·S통장지갑·M-폴리오 등 6개 금융앱을 한 곳으로 모은 앱압니다. 신한은행 쏠은 다른 은행사들이 공통적으로 운영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와 ▲입출금 ▲적금 ▲보험 가입 ▲환전 등의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지난 2020년 4월 우수 고객들을 위한 통합 멤버십 서비스 '신한플러스'를 선보였습니다. 신한플러스 멤버십 가입자는 별도의 모바일 앱을 설치하지 않고 ▲신한은행의 쏠(SOL) ▲신한카드의 판(FAN) ▲신한금융투자의 신한i알파 등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앱 통합 흐름에 긍정적입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10월28일 주요 은행장 간담회에서 "금융그룹이 하나의 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가 되도록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금융위는 이를 위해 ▲은행의 겸영·부수업무 범위 확대 ▲신사업 출자 규제 완화 ▲은행권 망 분리 규제 합리화 ▲금융·비금융 정보 공유 활성화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지난달 15일 ‘금융분야 클라우드 및 망분리 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하는 등 통합 앱 기조를 뒷받침하는 규제완화 조치를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은행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종 규제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달 14일 발표한 '은행 디지털 플랫폼의 고도화를 위한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현재 국내 은행은 플랫폼 생태계를 보유한 특정 업종의 파트너와 협업해 고객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십 중심 플랫폼' 형식을 취하고 있다"며 이를 디지털플랫폼의 세가지 발전단계 중 가장 낮은 1단계라고 분석했습니다.

 

은행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른 비은행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은행 주도 플랫폼(2단계)과 은행·비은행·디지털 서비스를 완전히 통합한 독자적인 종합금융플랫폼(3단계)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KB스타뱅킹을 비롯한 국내 은행의 통합 앱은 고객이 동일한 금융그룹 내 계열사의 서비스를 구매·가입·해지하려면 다른 앱으로 넘어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계열사의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이용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대기 연구위원은 "이는 검색·쇼핑·결제를 하나의 앱으로 제공하는 네이버 등 빅테크 서비스와 비교해 불편이 큰 서비스"라며 "국내 은행의 모바일 앱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금융사가 하나의 앱 안에서 금융그룹 내 계열사 상품의 가입·해지·매매 등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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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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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2025.10.28 14:18: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항암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비롯한 혁신 신약과 제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28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 ‘CPHI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CPHI는 166개국 2400여 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는 약 6만2000명의 업계 관계자가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과 제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또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등 30여 개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한국 33번째 신약이자 국내 제약사 최초로 항암 바이오신약 FDA 승인을 받은 ‘롤론티스’는 한미의 글로벌 경쟁력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서 ‘롤베돈’이라는 이름으로 매 분기 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제품의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 역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택 바이오플랜트는 미국 FDA의 cGMP 인증을 획득한 최첨단 설비(최대 2만50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갖추고 있으며, 미생물 배양 기반 생산 기술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CDMO(위탁개발생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미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용 의약품 생산, 밸리데이션, 원료 및 완제 생산, 품질 시험, 허가자료 작성까지 가능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 역량도 강조했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혁신 제품과 R&D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평택 바이오플랜트의 CDMO 경쟁력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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